울트라러닝 책 요약- 단 1년 만에 MIT 4년 과정을 정복한 초고속 지식 습득의 비밀!

석진·2024년 1월 12일
0
post-thumbnail

울트라러닝

해당 글은 울트라 러닝 이라는 책을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법칙1_메타학습

먼저 지도를 그려라.
3가지 질문을 통해 메타 학습 탐색 해보기
왜, 무엇을, 어떻게

'왜' 그것을 배우려 하는지

  • 무엇을 배우려는지 스스로 물어보는 일이 중요하다.
    그래야 세우려는 학습 계획들이 목적에 적합한지 알 수 있기 때문

'무엇을' 획득해야 하는가

  • 왜 배울지에 답했다면 이제 공부하려는 지식이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1.개념
    2.사실정보
    3.절차

개념

  • 개념이란 단어 아래에는 이해해야 할 내용들을 적는다.
  • 개념이란 그것을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 융통성 있게 이해해야 할 어떤 생각을 말한다.

사실정보

  • 여기에는 암기해야 할 것들을 적는다.
  • 사실 정보는 어쨋든 외우면 그만인 것들이다.

절차

  • 여기에는 연습해야 할 것들을 적어 넣는다.

  • 절차는 수행해야 하는 행동들로, 의식적인 생각과는 관계없다.

  • 예를 들어 언어의 경우 새로운 어휘를 배우려면 새로운 사실 정보를 암기해야 하지만 발음에는 연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절차'에 넣어야 한다.

    브레인 스토밍을 끝냈다면 가장 어려울 것 같은 개념, 사실 정보, 절차들에 밑줄 긋기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1. 벤치마킹
  2. 강조제거

벤치마킹

  • 어떤 학습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이 그 기술(분야)을 배운 공통적인 방식을 찾는 것
  • 배우려는 분야가 전문적인 기술이라면 온라인에서 그 기술을 습득한 사람을 찾거나 전문가에게 그 분야를 공부하는 데 필요한 자원들을 물어보기.

강조제거

  • 앱을 만드려고 혼자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있다면 나는 컴퓨터 이론보다는 앱 개발의 세부적인 작업들에 초점을 맞출 것
  • 주요 목표가 말하기라면 문자를 암기하는 것은 과감히 포기하고 말하는 데 능숙해지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계획을 얼마나 많이 세워야 할까?

10퍼센트 규칙

  • 좋은 방법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예정된 시간의 약 10퍼센트를 탐색에 투자하는 것
  • 1,000시간을 공부할 계획이라면 5퍼센트 정도의 시간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일반적인 학습 방식, 인기 있는 자원과 도구들을 찾아보고 각각이 지닌 강점과 취약점을 아는 것이 좋다

수확 체감과 한계비용 계산

  • 어떻게 탐색할지에 관한 질문의 답은 규칙적인 학습과 메타 학습의 한계비용을 비교해보기
    더 많은 전문가를 면담하고,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온라인 검색을 이용 가능한 새로운 기술이 있는지 찾아본다. 그러고 나서 선택한 경로를 따라 몇 시간 더 공부한다.
  • 각각에 어느 정도 시간을 들인 뒤에는 두 활동의 가치를 재빠르게 비교해보기
  • 계속 탐색을 해나간다면 마침내는 그냥 학습을더 하는 것보다 가치가 줄어든다. 따라서 그 지점에서는 학습에 안정적으로 집중하기
  • 실제로 탐색이 주는 보상은 변동이 크다. 몇시간 탐색하고 잡자코 있따 보면 빠르게 성공을 이끌어낼 완벽한 자원들을 우연히 만날 수도 있따.

📌법칙2_집중하기

짧은 시간에 집중도를 높이기

📌법칙3_직접하기

목표를 향해 똑바로 나아가라

  • 자이스월 이야기는 세 번째 법칙을 완벽하게 보여준 바로 '직접하기'

  • 건축이 실제로 어떻게 이뤄지는지 보고 자신이 원하는 자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술들을 습득합으로써, 그는 별로 인상적이지 않은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졸업생 무리를 뚫고 나갈 수 있었다.

  • 직접하기는 배우려는 기술을 실제로 사용할 환경과 상황에 가장 가까운 상태에서 학습하는 방식

  • 로저 크레이그는 실제로 등장했던 질문들로 자가 테스트를 했다.

  • 에릭 배런은 자신이 만들 비디오게임에 들어갈 아트워크를 직접 만들어봄으로써 비디오게임 아트를 배웠다.

    이런 접근법들의 공통점은 그 기술의 맥락에서 공부해서 마침내 실제로 그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

  • 직접 하기를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은 그저 잘하고 싶은 그 일을 행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

  • 언어를 배우고 싶다면 베니 루이스처럼 그 언어로 말하기.

  • 시험에 통과하고 싶다면 거기에 나오는 문제들을 풀어보기

    직접 학습은 책을 읽거나 앉아서 강의를 듣는 것보다 좌절하기 쉽고, 도전적인 일이며, 강도가 높다. 하지만 이런 극도의 어려움이 울트라러닝 지망생들에게는 경쟁적인 이점을 주는 강력한 원천이 되기도 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 강좌보다는 프로젝트를 시도하는걸 택한다.
  • 컴퓨터 게임을 만듦으로써 프로그램 짜는 법을 배우는 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완벽한 본보기다.

담금형 학습

  • 자신이 목표로 한 기술을 실행할 환경에 뛰어드는 것
    이는 그 기술을 이용할 상황에 자신을 노출시켜서 일반적인 학습 방식보다 훨씬 더 많은 연습을 하게 된다는 이점이 있다.
    ex) 팀 프로젝트에 참가하기

모의 비행 방식

  • 직접 하기 방식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학습전이를 더 잘 일으킨다. 따라서 프랑스로 여행을 가기 전에 프랑스어를 배우려면 낱말 카드를 넘기는 것보다 스카이프를 통해 공부하는 편이 학습전이가 더 잘일어날 것이다.

과다 학습법

  • 직접 하기를 강화하는 마지막 방법은 도전을 늘리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을 곧장 프로그래밍하는것보다는, 누군가가 코딩하는 법을 촬영한 동영상을 보고 싶을지도 모른다.
  • 어떤 프로젝트에 과다 학습법을 적용하는 방법 한 가지는 당신 자신에게 필요한 수준 이상의 시험이나 과제에 도전하는 걸 목표로 삼는 것이다.

    직접 학습은 울트라러닝 프로젝트의 중요한 특징으로, 대부분이 받아온 교육 방식과는 다르다.

  •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한다면 그 지식이 어디에서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습관을 들이자.
  • 다음으로 그 맥락에서 자신이 학습 중인 것과 연관된 일을 하고 있는지 물어보기

📌법칙4_특화 학습

취약점을 공략하라

  • 자신의 학습 반응 속도에서 율속 단계가 어디인지 확인함으로써 그 부분을 따로 떼어내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 기술의 전체적인 숙련도를 지배하는 그 부분을 증진시키면 해당 기술의 모든 측면을 동시에 연습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발전할 수 있다.

  • 직접 하기 방식은 어떤 기술이 사용되는 환경과 근접한 환경에서 전체적인 기술을 연습하는 것인데, 특화 학습은 이와 정반대 방향에 있다.

  • 특화 학습은 직접 연습 방식을 취하고, 그것을 부분으로 쪼갠다.

    직접 학습 다음에 특화 학습 전략

  • 많은 사람이 부분적인 기술들을 충분히 개발하면 학습전이가 일어나리라는 희망을 품고 직접적인 맥락을 무시하거나 그 차이를 도외시한다.

  • 첫 단계는 그 기술을 직접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그 기술을 사용할곳이 어디인지,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이해하고 그 기술을 실현할 환경과 비슷한 환경에서 연습한다.

  • 다음 단계는 직접 하기 기술을 분석하고, 집중해야 할 요소들이 너무 많아서 진도가 안 나가는 하위 기술 속에서 율속 단계인 요소들을 분리하기. 이 부분들을 잘하게 될 때까지 특화 학습 하기.

  • 마지막 단계는 직접 학습으로 되돌아가서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통합하기

    특화 학습을 하는 가장 쉬운 방법

  • 어떤 부분을 향상시켰을 때 최소의 노력으로 전체 능력을 가장 많이 향상시킬 수 있을까

  • 방해꾼이 무엇인지 추적하고, '직접 학습 다음에 특화 학습'을 이용해 특화 학습으로 공략하고, 그것이 올바른 선택이었는지 잽싸게 점검한다.

    1. 시간 쪼개기
    2. 인지 요소 거르기
    3. 흉내 내기
    4. 돋보기 방식
    5. 되돌아가기

시간쪼개기

  • 지금 공부하고 있는 과제에서 점점 더 어려워지거나 중요해지는 요소, 시간별로 쪼개서 연습할 수 있는 요소들을 찾기.

인지 요소 거르기

흉내 내기

  • 그림 그리기 프로젝트를 할 때 사진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그린 그림에서 시작하기
  • 창조적 작업의 경우 자신이 과거에 만든 작업물을 편집하는 것

돋보기 방식

  • 어떤 한 가지 요소에 훨씬 많은 시간을 쏟는 것

되돌아가기

  • 특정 단계로 되돌아가서 기초적인 내용 하나를 배우고, 연습하기를 반복하기

📌법칙5_인출

배운 것을 시험하라

  • 교과서를 보지 않고 기억 인출을 시도한 행위가 다른 모든 방식을 뛰어넘은 것
  • 뭔가를 수동적으로 복습하면 자신이 뭘 알고 뭘 모르는지에 관한 어떤 피드백도 받을 수 없다.
  • 기억에서 지식을 소환하려고 애쓰는 행동은 직접학습이나 피드백과 연계되는 것을 넘어서서 그 자체로 강력한 학습 도구다.
  • 낮은 강도의 학습 전략들은 대게 쉬운 수준의 인출 작업을 요구한다.
    따라서 어려움을 높이고 미처 '준비가 되기' 전에 자체 시험을 치르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 인출은 사전 시험 효과 를 준다.

    효율적인 인출을 위한 팁

    1. 낱말 카드
    2. 자유 회상 - 책의 어떤 한 부분을 읽거나 강의를 들은 뒤, 빈 종이에 기억나는 것을 모조리 적는 것
    3. 문제집 방식 - 기록할 내용을 문제로 바꿔서 작고 나중에 답하는 것, 각 장별로 질문을 한가지로 제한하는 것,
    4. 도전 만들기 - 책을 보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그 기술을 실제 예시로 표현해서 기록하는 것
    5. 클로즈 북 학습 방법 - 집접 하기든 특화 학습이든, 대상을 검색하는 능력을 차단하고 연습할 수 있다. 자료를 참고하지 않으면 그 정보는 참고 매뉴얼이 아니라 우리 머릿속에 저장된다.

📌법칙6_피드백

날아드는 조언을 피하지 마라

  • 우리가 뭔가를 잘못하고 있다거나 그것을 어떻게 수정할 것인지 말해주는 피드백은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 에릭 배런은 게임 초안을 작성할 때 자신에게 돌아오는 비평 모두에 주의를 기울이지는 않았다. 그 조언이 자신의 비전과 상충될 때는 무시했다.

  • 상황 한복판으로 들어가 곧장 피드백을 받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빨리 습득하는 대신, 우리는 한 방 머곡 중요한 학습 자원을 회피하곤 한다.

    결과 피드백
    수정 피드백
    정보 피드백

    결과피드백 "너, 그거 잘못하고 있는 것 같은데?

  • 가장 흔하고 자주 받는 피드백

  • 우리가 전반적으로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는 말해주지만 더 나아지고 있는지, 혹은 나빠지고 있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 빠르게 발전 중일 때는 기존의 학습 방식을 고수할 수 있다.

  • 발전이 지체되고 있을 때는 현재 방식에서 무엇을 바꿀 수 있을지 살펴볼 수 있다.

    정보피드백 "너, 뭔가 잘못하고 있는 것 같은데?

  • 우리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말해준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고쳐야 할지까지 말해주는 것은 아니다.

  • 록의 스탠드업 코미디 실험 또한 정보 피드백을 받는 행위다. 어떤 농담이 제대로 먹혔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청중의 반응을 보고 알 수 있었다.

    수정피드백: "네가 잘못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

  • 가장 좋은 피드백은 수정 피드백이다.

  • 이는 우리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까지 알려준다. 이런 종류의 피드백은 대게 코치, 스승, 교사에게서 오는데, 올바른 학습 자원을 사용하고 있다면 자동적으로 받을 수 있다.

  • 너무 빠른 피드백은 인출 작업을 수동적인 복습 상태로 넘어가게 한다. 그리고 답을 이미 알고 있는 것은 학습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어려운 문제를 접했을 때 정답을 찾는 걸 포기하기 전에 어느 정도 시간까지는 그 문제와 씨름해보라.

    더 나은 피드백을 얻는 4가지 전략

소음을 제거하라

  • 피드백에는 우리가 처리하고 싶은 유용한 정보가 담긴 신호와 소음, 2가지가 존재한다.

바람직한 어려움의 적정선 찾기

  • 자신이 성공할지 실패할지 예측할 수 없도록 환경을 주의 깊게 조정하기.
  • 실패가 너무 잦으면 문제를 단순화해서 그 일을 젣로 하고 있는지 알아차릴 수 있다
  • 실패가 거의 없으면 과제를 더 어렵게 하거나 기준을 더 엄격하게 올린 뒤 다양한 방법으로 해보고 무엇이 더 성공률이 높은지 알아보기
  • 자신의 성취에 관해 좋은 기분 or 나쁜 기분 을 느끼게 하는 상황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메타 피드백

  • 메타 피드백에서 중요한 유형 하나는 '학습 속도'다.
  • 모의고사로 실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측정
  • 학습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면 현재 사용 중인 방식에서 벗어나 특화 학습, 다른 학습 방식을 적용 해보는 게 이득이 될 수 있다.

빠르고 강도높은 피드백을 받아라

  • 피드백을 향상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 하나는 많이, 자주 받는 것이다.
  • 강도 높고 재빠른 피드백은 정보적 이점을 제공하지만 훨씬 더 큰 장점은 강정적인 부분에 있다. 피드백에 대한 두려움은 종종 그 무엇보다 우리를 움츠러들게 한다. 강도 높고 빠른 피드백이 몰아치는 상황에 스스로 몸을 던지면 처음에는 불편하겠지만, 몇 달이고 몇 년이고 기다렸다 피드백을 받는 것보다 나을 수 있다.
  • 스스로 어마어마한 양의 피드백에 노출되어 신호에서 소음을 제거하는 것이다.

📌법칙7_유지

새는 양동이에 물을 채우지 마라

  • 유지는 전략적으로 우리가 배운 것을 머릿속에서 새나가지 않게 하는 능력

  • 우리의 뇌가 최초에 배웠던 것을 훨씬 더 많이 망각하는 이유

    • 쇠퇴, 간섭, 망각된 신호

    망각을 이기는 4가지 암기법

    공백: 기억하기 위해 반복하라

  • 10시간을 들여 뭔가를 공부한다면 하루에 10시간 공부하는 것보다 하루 한 시간씩 열흘 동안 공부하는 편이 훨씬 낫다.

  • 공백을 적용하는 또 다른 전략은 반정기적으로 재환기 프로젝트를 행하는 것이다.

  • 어떤 기술을 반정기적으로 연습하는 일

    절차화: 자동화될수록 더 오래 기억한다.

  • 절차적 지식은 무척이나 탄탄하며 서술적 지식보다 훨씬 오래 기억되곤 한다.(키보드 타이핑 하는 법)

  • 대량의 지식이나 기술을 균등하게 공부하기보다 일부 핵심 정보에 훨씬 자주 초점을 맞춰 공부하는 것.

    초과학습: 더 연습할수록 완벽해진다.

  • 어떤 기술의 핵심 요소들을 꾸준히 연습하고 제련하기

  • 고급 과정의 연습으로 보다 상위 수준에서 하위 기술의 핵심 부분들을 연습하기

연상기호: 그림 하나로 수천 개의 단어를 기억하기

📌법칙8_직관

뼈대를 세우기 전에 깊게 파라

  • 어려운 문제라고 쉽게 포기하지 말기
  • 대상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이해하기
  • 늘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시작하기
  • 자신을 속이지 말기
    • 더닝 크로거 효과: 어떤 주제에 관해 제대로 이해 하지 못하면서 실제로 아는 것 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믿는 걸 말한다. 방법은 질문 많이 하기!!

      파인만 기법 활용하기

  1. 종이 한장을 꺼내 이해하려는 개념이나 문제를 위에서부터 쭉 써 내려간다.
  2. 그 아래 공간에 누군가에게 가르치듯이 설명을 해본다.
    a. 그것이 개념이라면, 그 개념에 대해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지 스스로 물어본다.
    b. 그것이 문제라면, 어떻게 풀지 설명한다. 그리고 풀이 과정이 어째서 타당한지 스스로 설명해본다.
  3. 벽에 부딪혔을 때, 즉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정답을 도출하지 못했을 때는 책, 공책, 교사, 참고 자료 등으로 돌아가 답을 찾는다.

📌법칙9_실험

자신의 안전지대 밖을 탐험하라

  1. 따라하기, 창조하기
  2. 방법들을 나란히 놓고 비교하기
  3. 세로운 제약을 도입하기
  4. 관련 없는 기술들을 결합해 자신의 힘 찾기
  5. 극단을 탐험하기

📌나의 첫 울트라러닝 프로젝트 시작하기

1단계: 자신에게 필요한 조사하기

  1. 어떤 주제를 공부할지 대략적인 범위 정하기
  2. 사용하게 될 주요 자원들을 결정하기
  3. 벤치마킹할 다른 사람들의 방법을 찾기
  4. 직접 연습 기회를 찾기
  5. 예비 재료와 수단을 구하기

2단계: 일정을 조율하기

3단계: 계획을 실행하기

4.결과를 검토하기

5.배운 것을 유지할 것인가, 완전히 익힐 것인가

profile
내 서비스 만들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