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_ 20201021 WED

아임 레조·2020년 10월 21일
0

TIL

목록 보기
17/22
post-thumbnail

🎃 오늘 하루

어제는 TIL을 작성하는 대신 블로그에 새로 배운 화살표 함수와 프리코스에서 이미 다룬 적이 있는 객체지향과 관련된 내용, this, bind, call, apply, new, instance 등에 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직 업로드 하지는 않았다. 아마 프리코스 때처럼 단순하게 내가 익힌 것을 메모 형태로 정리해서 올리는 걸 목표로 했다면 진작 올렸을 테지만 이머시브로 넘어와서는 한 번 더 이해하고 내가 이해한 내용을 글로 풀어쓰는 것을 연습하기로 다짐했기 때문이다.

시간이 오래 걸릴지라도 꼭 이 작업을 해야겠다고 다시 다짐한 계기가 오늘 페어와 HA 리팩토링을 하면서였다. 정말 종일 고민해서 작성한 코드였는데 그걸 상대에게 설명하려니 '어버버버' 기억도 잘 나지 않고 내가 생각해도 내가 지금 설명하는 내용을 듣고 상대가 이해하고 있나 확신이 들지 않았다.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적어도 내가 설명할 수 있어야 완전히 이해된 것이라는 생각이 있다. 글로 연습해봐야지.

가을이라서 온 전신이 다 건조하다. 눈도 손도! 예쁜 올라프 가습기를 찾아서 틀기 시작했다. 이런 사소한 거로도 기분전환이 된다:)


🧙‍♂️ 공부한 내용

  •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class와 object에 관해: 페어분이 드림코딩 엘리라는 유튜브 채널을 소개해주셨다. 마침 어제 배운 내용이 프리코스에서 날림으로(!) 공부한 기억이 있는 파트여서 영상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도움이 꽤 될 것 같다. 생각보다 동영상을 보는 데 시간은 걸릴 것 같지만.. 짬을 내서 매일 조금씩 봐야겠다.
  • ESlint 설치하고 실제로 사용해보기
  • 영어 원문 익숙해지기 첫걸음
  • git과 github를 이용하면서 페어와 충돌상황을 다시 만들고 병합해보는 작업! 시간 엄청나게 걸렸다..

🧙‍♂️ 개선하고 싶은 점

  • 공식 일정이 끝나면 일단 너무 피곤하고 배도 고파서 저녁을 먹는데 이후에 다시 책상 앞에 바로 앉기가 쉽지 않다. 종일 책상 앞에 있어서 그런가? 카페라도 가야 하나 고민 중이다.
  • 역시 개념을 익히는 것과 실제로 해보는 것은 아주 다르다는 것을 느낀 오늘! 직접 많이 해보자!
  • 영어 원문을 읽는 것이 어렵지않지만, 확실히 모국어는 아니라 한국어 먼저 찾게 되고 검색하게 된다. 영어로 검색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 오늘 나의 하루는 별 4개짜리였다. (5점 만점)

profile
어쩌다보니 백엔드 개발자/ 번아웃 없이 재밌게 개발하고 싶어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