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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B(가장 작은 유효비트) : 2진수에서 변경 시 가장 값이 적게 변경 (가장 오른쪽)MSB(가장 큰 유효비트) : 2진수에서 변경 시 가장 값이 크게 변경 (가장 왼쪽)리딩제로: 가장 왼쪽있는 숫자 왼쪽에 추가된 0 (항상 일정한 개수의 비트를 사용해 값을 표현하는
8진 표현법 : 2진수 비트들을 3개씩 그룹으로 묶어 밑을 8로 두는 표현법. \- 예를 들어 100101110001010100을 간단히 456124로 표현할 수 있다.16진 표현법 : 2진수 비트들을 4개씩 그룹으로 묶어 밑을 16으로 두는 표현법. \- 컴퓨터
아스키 코드 중 상당수가 제어 문자로 예약되어 있고, 제어문자는 시스템에 따라 처리하는 방식이 달랐기 때문에 2진 데이터를 보내는 일은 쉽지가 않았다. 게다가 몇몇 시스템은 7비트만 송수신 할 수 있었다.출력가능하게(아스키 코드에서 제어 문자가 아닌 문자) 변경한 인코
각 톱니바퀴의 톱니 비율이 상대적인 회전속도를 결정하므로, 곱셈이나 나눗셈 등에 사용하기 유리하다.안티키테라(Antikythera)톱니바퀴 기반의 가장 오래된 계산기(기원전 100년경)날짜를 입력하고 돌려서 해당 날짜의 천문학적 계산 수행화기 제어 컴퓨터(Fire co
전기는 시각화하기 어렵지만 물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밸브를 열었을 때를 1, 닫았을 때를 0이라고 하면, 직렬연결 : 한 밸브의 출력이 다른 밸브의 입력에 연결되는 경우. AND연산에 해당.병렬연결 : 두 밸브의 입력을 한 관에 연결하고, 두 밸브의 출력을 다
전자석 : 선을 둥글게 감아서 코일로 만들고 전기를 흘려보내서 만들며, 켜고 끌 수 있어 물건을 움직이는 데에 활용한다.코일 주변에서 자석을 움직이면 전기가 생기는데, 이런 방식으로 발전기가 작동한다.릴레이(계전기) : 스위치를 움직이기 위해 전자석을 사용하는 장치.평
컴퓨터 아키텍처 : 컴퓨터의 여러 구성요소를 배치하는 방법.폰 노이만이 고안한 내장 메모리 순차처리 방식으로, 명령과 데이터는 같은 버스와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시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병목현상 : CPU와 메모리 사이에 하나의 통로를 통해 순차적으로 데이터
I/O 포트(I/O 인터페이스) : 입출력장치와 프로세서 사이에 존재하며, 전송 속도, 전압 레벨, 전송 사이클의 길이 등을 조절하여 데이터 전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AVR : Atmel사에서 만든 마이크로컨트롤러. 여러 가지 모델이 있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양한 기본 데이터 타입을 제공한다.데이터 타입에는 크기(size)와 해석(interpretation)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존재한다.C 언어의 기본 데이터 타입들char과 short의 차이(정수형 중에서도 문자형과 숫자형), char과 unsigne
마크업(markup) : 텍스트와 구분할 수 있는 마크를 추가할 수 있는 시스템.마크업 언어는 컴퓨터가 생기기 전부터 있던 것으로, 인쇄공에게 작가와 편집자들이 원하는 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생겨났다.이 아이디어를 현대에 되살린 것이 지금의 마크업 언어이다.GML(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