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학습단 10기]혼공 R데이터분석 회고

rktdnjs·2023년 8월 27일
0

혼공학습단10기

목록 보기
7/7

참고한 서적 : https://hongong.hanbit.co.kr/r-%EB%8D%B0%EC%9D%B4%ED%84%B0-%EB%B6%84%EC%84%9D/ (혼자 공부하는 R언어)
혼공학습단 링크 : https://hongong.hanbit.co.kr/%ed%98%bc%ea%b3%b5-%ea%b2%8c%ec%8b%9c%ed%8c%90/

✍ 혼공학습단의 길...시작!

맨 처음, 혼공학습단이라는 친구는 주변인을 통해서 처음 듣고 알게되었다!
원래도 한빛미디어에서 나온 혼자 공부하는 ~... 시리즈 책들이 표지가 깔끔담백(?)하니 마음에 들었었기 때문에 R데이터분석외에도 머신러닝 & 딥러닝, C언어 등의 책들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러는 와중에 '혼공책으로 공부하면 까까도 준다?!' 이 말 한마디에 바로 혼공학습단을 도전해보게 되었고, 그렇게 10기 혼공학습단으로 선정되어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ㅎㅎ
원래는 혼공 자바스크립트를 해보고싶었으나, 나중에 별도로 쓸 일이 있는 R언어에 대해서 어느정도 익숙해지기 위해 R데이터분석을 공부해보기로 결정하였다!

🙌 혼공학습단 완주(with 혼공족장)

1주차부터 6주차까지 혼공 R데이터 분석을 꾸준히 공부했고, 다행히 무사하게 완주할 수 있었다!
R언어를 이번에 공부해보면서 느낀점은, R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개발환경인 R스튜디오가 존재하며 그 안에서 R언어로 코딩을 하여 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나 신기했던점은, 작성한 코드를 원하는 때에 Ctrl + Enter를 통해 인터프리터 방식마냥 한줄한줄 바로 실행해서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던 점이 되게 신기했다. 또한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여러가지 데이터를 빠르게 시각화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번 10기 혼공학습단 활동을 통해서 R언어라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한 번 맛보기를 해볼 수 있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그리고 혹여나 혼공 시리즈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다른 누군가가 나의 회고를 우연히 보게되어 '오 이거 한 번 해볼까?' 라는 생각을 가졌다면 나는 매우 강추!!! 하며 공부하는 김에 맛있는 까까도 받아가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profile
프론트엔드 꿈나무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