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31일차 - modal 만들기

코공·2020년 11월 25일
1
post-thumbnail

201125

평화로운 수요일
나와 지상이는 solo week 계획대로 첫 날에는 modal을 만들어 보았다.


⚈. modal 이란?

모달은 터럭 모(毛) + 달달하다와 합쳐진 말로 풍성한 털이 있어서 달달하다. 라는 말이다. 친구로는 팝업이 있다.

팝업은 기존 브라우저 페이지에서 새로운 브라우저 페이지를 여는 것이다. 새 탭을 여는 것과 같다.
반면 모달은 기존 브라우저 페이지 위에 포토샵처럼 새로운 레이어 페이지를 띄우는 것이다.

팝업은 제거 하지 않으면 계속 남아있지만, 모달은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없어지거며 모달창은 제거를 하지 않고도 페이지를 이동하면 자연히 사라진다.

요즘은 팝업보다는 모달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필수적인 내용을 보여줘야 할 때 사용된다고 한다.

여기까지 understand 했습니다. 예시를 보면 더 쉬워요

모달창 예시


⚈. modal을 직접 만들어 보자

우선 기존에 만들었던 트위틀러에 모달 버튼을 추가했다.

내가 만들었던 트위틀러이다. 자세히 보면 Twittiler제목 밑에 "모달달 버튼"이 있다.
버튼을 누르기 전에 기존 트윗을 한 번 읽어보고 가자. GOD지상, 보경꾸, 효주호주, 택택, 코공이의 글이 보인다. 각자 평소의 생각을 트윗으로 올려주었다.


⚈. modal 창 클릭


"모달창 버튼" 을 누르면 위 사진 처럼 내가 만든 모달 창이 기존 브라우저 페이지 위에 뜨게 된다. 포토샵, 일러스트, 파워포인트를 생각하면 쉽다. 도형 위에 도형을 얹은 것! 브라우저 페이지를 보는 것이 방해 되지 않도록 뒤를 약간 투명하게 만들어 주었다.
모달에 들어가는 내용이 필수라면 이렇게 크게 만들어 주면 된다.

나의 모달의 특징은 브라우저에 fixed를 해서 페이지를 내려도 모달창은 항상 똑같은 위치에 있다. 그러니까 빨리 모달의 내용일 읽어달라 이말이야
뒤에 트윗을 보면 우리 친구들이 열심히 글을 올린 것을 볼 수 있다. 깨알재미.


⚈. 나의 modal code

나는 아직 배운지 31일 밖에 안 된 초보이기 때문에 코드는 예쁘지 않을 것이다. 코드 설명은 사진 파일 안에 보면 잘 적혀있다.

HTML CODE

CSS CODE


Javascript CODE


이렇게 첫 날 계획은 잘 마무리했다. 앞으로 modal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우리 모두 모달을 통해 달달해지자.

profile
코딩하는 공자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11월 25일

UX가 예쁘네요
https://your.gg/kr/profile/%ED%83%9D%ED%95%98%EC%9D%B4/teamluck
여기서 디자이너 구하고있어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11월 25일

평소의 생각이라니 오빠가 짜증나게 하잖아요 ㅎㅎ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11월 26일

모달달 라떼에 샷 추가하고 그린티 파우더 추가해 주세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