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션 디자인의 본질

99·2023년 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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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션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은 단순히 소프트웨어를 좀 더 예쁘게 만드는 게 아니다.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인지과학에 바탕을 둔 방법론을 활용한다.

사용자 목표 탐색

사용자의 개인적 목표를 고려하지 않고 사업 측면의 목표만을 생각한 소프트웨어는 실패하기 마련이다. 사용자 개인의 목표를 만족시키면 사업 측면의 목표도 동시에 달성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회사는 기능을 구현하고 서비스를 오픈하는 데만 모든 신경으 쏟는다. 사용자의 니즈에는 관심이 없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세부 기능에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효과적인 디자인을 이끌어 낼수 없다. 하나하나의 기능은 괜찮을지 모르나 전반적으로 훌륭한 사용자 경험은 제공할 수 없다. 세부 기능도 중요하다. 그러나 왜 이런 세부 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는지 사용자의 목표를 좀 더 큰 시야에서 바라보는 일이 훨씬 중요하다.

사용자의 목표는 과업이나 업무와는 다르다. 목표란 사용자가 이루고자 하는 기대치를 의미한다. 반면 과업과 업무는 사용자가 목표를 성취하려고 밟아가는 중간 과정을 말한다. 과업과 업는 사용잦가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과정에서 여러 단계에 걸쳐 일어난다.

사용자의 목표를 이해하면 사람들 마음속의 열정을 알 수 있다. 프로그램부터 뭘 기대하는지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사용자의 목표를 알고 나면 사용자의 인터랙션이 의미하는 바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하는 지름길인 셈이다.
사용자의 목표는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온다. 그만큼 시간이 지나더라도 쉽게 변하지 않는다.
사용자의 목표를 이해하면 올바른 신기술을 선택해 불필요한 과업과 업무를 줄일 수 있다.

참고자료
인터랙션 디자인의 본질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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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의 새로운 패러다임 turt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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