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 Access Link and Protocols

김민구·2023년 6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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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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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에는 두 가지 종류의 방식이 존재한다.

  1. 점대점 (point to point)
  2. 브로드캐스트 (Broadcast)

링크의 한쪽 끝에는 한 송신자와 다른쪽 끝에는 한 수신자가 존재.

하나의 공유된 브로드캐스트 채널에 다수의 송신노드와 수신노드가 연결되어있다.

업로드중..

문제점이 존재하는데,

***프레임 전송을 조정하지 않으면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그렇다면 다수 노드의 접속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 다중 접속 프로토콜 사용

다중 접속 프로토콜

  • 채널분할 프로토콜 FDM(주파수 분할 다중화) TDM(시분할 다중화) 시간을 시간 슬롯으로 나눠서 각 노드들에게 할당하고 노드는 시간 슬롯동안 패킷을 전송함
  • 랜덤접속 프로토콜 - 충돌이 일어날 경우 즉시 재전송하지 않고 랜덤지연 시간동안 기다렸다가 전송을 시작한다.
    1. 슬롯 알로하

    2. CSMA

      다른 노드의 상황에 의존한다. 그렇지만 ‘오류 검출’은 없기때문에 충돌이 일어나더라도 계속 진행함

    3. CSMA / CD

      충돌이 검출되었을때 자신의 전송을 바로 중단함. 중단된 시점부터 다시 재전송.

  • 순번 프로토콜
    1. 폴링 프로토콜

      마스터 노드를 지정해 각 노드를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폴링

    2. 토큰 전달 프로토콜

      토큰을 가지고 있는 노드만 패킷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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