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연결 지향\-클라이언트가 요청을 서버에 보내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에 응답하면 바로 연결을 끊는다.상태정보 유지 X\-연결이 끝나는 순간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통신은 끝나며 상태 정보를 유지하지 않는다.이전 요청과 현재 요청이 같은 사용자의 요청인지 알기위해서는 상태를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인터넷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할때 사용되는 프로토콜.HTTP는 어떻게 동작할까?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 URL 주소를 입력한다.호스트 네임을 DNS 클라이언트에보내고 DNS 클라이언트는 DNS서버에 요청을
TCP는 트랜스포트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신뢰적 데이터 전송핸드 쉐이킹혼잡제어UDP는 트랜스포트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비신뢰적 데이터 전송비연결형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데이터 전송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는 상황을 생각해보자.ex) 송신 호스트가 보낸 데이터를 TCP는 수신 버퍼에 저장하게 된다. 그렇게되면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스는 버퍼에서 데이터를 읽을 수 있지만 데이터가 도달한 바로 그 시점에 읽을 필요는 없다. 수신 호스트는 다른 작업들을 하느라
TCP는 트랜스포트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신뢰적 데이터 전송핸드 쉐이킹혼잡제어TCP가 신뢰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이유는 ‘핸드 쉐이킹’라는 과정이 있기 때문이다.0단계: 서버 프로그램이 연결될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
OSI 모델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7계층으로 나눠서 네트워크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식별하는데 유용하다.CLOUDLFARE 자료사용자가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고 가공하는 단계.ex) 사람들이 편지지를 사서 편지를 쓰는 행위와 같음.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
네트워크 계층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데이터 평면(data plane)과 제어 평면(control plane)으로 나뉠 수 있다.간단한 예시를통해 네트워크 계층이 하는 일을 살펴보도록 하자.H1이 H2에게 정보를 보낸다고 생각하자.H1의 네트워크 계층은 트랜스포트 계층으로
지금까지 우리는 어플리케이션 계층, 트랜스포트 계층, 네트워크 계층 을 배웠다.오늘 배울 계층은, 데이터 링크 계층으로 네트워크 계층과 더불어 중요하다.링크 계층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눠볼 수 있다.점대점 링크(point-to-point)브로드캐스트(broadcast)
점대점 (point to point)브로드캐스트 (Broadcast)링크의 한쪽 끝에는 한 송신자와 다른쪽 끝에는 한 수신자가 존재.하나의 공유된 브로드캐스트 채널에 다수의 송신노드와 수신노드가 연결되어있다.업로드중..문제점이 존재하는데,\*\*\*프레임 전송을 조정하
“www.naver.com”이라는 호스트 네임을 가진 주소를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입력했을때 어떤 일이 일어날까?목적지를 찾기위해서는 목적지의 고정 IP주소가 필요하다. 호스트 네임은 사용자의 편리성을 위한 것으로 컴퓨터는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호스트 네임을 고
예시를 통해, 메일이 전송되는 방식을 이해해보자.다음은 엘리스가 밥에게 메일을 전송하는 시나리오다.엘리스는 사용자 에이전트를 통해 메세지를 작성하고 밥의 메일 주소를 입력해 보내라고 명령한다.엘리스의 사용자 에이전트는 엘리스의 메일서버에 보내고 그곳의 메세지 큐에 넣는
캐시의 역할은 간단하다 → 서버를 대신하여 HTTP 요구를 충족시키는 객체를 반환하는 것이다.캐시는 네트워크 혼잡도를 줄여준다. 일반적으로 캐시는 “클라이언트 - 서버” 구조에서 “클라이언트 - 캐시 - 서버” 구조로 이뤄져있다. 사용자 호스트에서 어떤 객체에대한 요청
스위치는 링크 계층상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RIP나 OSPF와 같은 라우팅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는다. 스위치는 링크 계층 프레임을 전달하기위해 MAC주소를 사용한다.MAC주소는 호스트나 라우터가 가진것이 아니라, 호스트나 라우터의 어댑터가 가지고 있다.MAC주소는 어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