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갈고리회수가 대체로 잘됨

Sarahsea 사라씨·2021년 7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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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온 뒤 무지개 발견😲 n년 만에 본 것 같다.

오늘 배운 것

  • Flux Architeture (flux pattern) : 확장 어플리케이션의 상태 관리를 처리하는 패턴. Action, Dispatcher, Store, view의 네가지 필수 구성요소를 가짐
    - Facebook에서 클라이언트-사이드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사용 (zombie chat tap bug, fragile structure issue, building SPAs?..아마도 2014 즈음 or 그 전 부터)
    - react의 등장으로 mvc등 또는 아예 스파게티 코드 등에서 항상 겪어오던 구조상의 문제를 약간은 해결해주는 듯 싶었으나, 규모가 커지니 역시 상태관리가 복잡해짐(state lifting up, props drilling) -> flux pattern으로 해결 (view-action/dispatch-reducer/store-view의루프. 즉,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유지함으로써)

  • Redux: (아하! Reduxnaming Reducer and Flux)
    flux 패턴의 대표 라이브러리가됨 (다른 예로 mobxm, recoil등 있지만, redux사용 압도적-npmtrends.com), redux를 리액트의 하위 라이브러리로 알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리액트 사용하지 않고도 쓸수 있다. 상태 관련 라이브러리

    • Redux의 3가지 원칙
      1.Single source of truth/Store
      2.state is read-only/action,reducer
      3.changes are made with pure functions/reducer
    • Redux의 장점:
      1상태예측가능 2유지보수용이 3디버깅유리(action,state log 기록시) 4테스트 붙이기쉬움(순수함수reducer)

"Action객체가 Dispatch메소드에 인자로 전달되고, Dispatch는 Reducer를 호출해서 store에 new State를 생성"

  • sprint-cmarket-redux "띵모먼"
    • view (components) 이전 컴포넌트 구조와 flux를 대입한 구조 그려보기
    • state - immutable 유지_ 직접바꾸지 않게 reducer 코드 작성시 유의 -> 여러 방법이 있지만,
      객체 구조분해할당의 예 {...prevState, name:actioin.name} Object.assign({},state,{바꿀부분})
      ** React의 State 마찬가지인데, 만약 직접 바꾼다면? - re-rendering bug 날수도,
    • Redux의 global state관리와 React의 local state를 함께 써도 되나? -> 된다! 하나의 컴포넌트 안에서만 쓰이고 영향을 주는 상태가 있다면 꼭 Redux를 고집할 필요 없음 (Redux를 쓰기전 정말 필요한지 생각해보자)
    • "toast" 주로 화면전체가 아닌 강제성 없이 짧게 보여주는 작은 notification을 지칭, non-disruptive message alert

느낀 점

  • 스프린트 이전 혼자 학습할때나, 스프린트 진행 중에 들었던 각종 의문들이 스프린트를 해결하면서, 또 리뷰 시간을 통해서 9할은 해결되었다. 이건 뭐지? 음 이런건가? 하고 내 나름대로 답을 낸것들, 체크해둔 부분이 하나하나 언급되고 해결되니 시-원-

  • 디테일하게 보자면 새롭게 알아둘 개념, 용어들이 참 많았다.

  • 재밌다, 내 힘으로 해결한 것에 대한 뿌듯함

  • 그럼에도 또 튀어나오는 미처 체크하지 못한 디테일이나 새로운 개념-이 스트레스가 아닌 재미로 느껴지는 건, 뭔가 큰 틀을 그려보고 이해해서 그런걸까. 리액트를 처음배울 때보다는 이미 이해한 개념 위에 덧씌우는 부분이라 그런듯하다.

  • 아주 원시적인 내 더티코드를 레퍼런스처럼 리팩토링하기-고민중이지만 좀처럼 맘에 들지 않아 미완

  • 섹션1에서 처음 변수, 반복문 배울때처럼, 모처럼만에 두근두근 재밌다, 그동안 너무 부담감,불안,초조 모드였는데, 오히려 ha가 코앞에 닥쳐서 아예 마음을 비워서 그러나?! 업다운의 반복 (후기공유회의 송이님 나눔처럼, '어려움/멘붕-울적,우울,자괴감-해결,신나'의 무한루프 격공)

  • 혼자만 캠키기가 점점 더 부담스럽다ㅠ, 차치하고 질문좀 제발 전체로 해줬으면..ㅠ 다른이의 질문을 통해 배우는 것이 일상화 된것 같고, 코드스테이츠에서 얻는 귀한 경험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하다

  • 좋지 않은 것들은 알아서 쉽게 전염되고 퍼지는데, 좋은 것들을 지켜나가려는 것은 언제나 반작용하는 힘이 있다-물리법칙마냥 이 세상의 법칙인가, 대체 왜 아름답고 선한 힘은 쉬이 이뤄지는 것이 없는 걸까? 쉽게 얻으면 아름답지 못하게 느끼려나, 인간본성인가. 그냥 나인가.

내일은

  • 주말은
  • 오늘 다 못한거: 스프린트 리팩토링/ 지난 스프린트 제출 체크
  • 토이 "반드시" 이번 주말에 통과 못했던 것들 해결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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