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anvas를 DontDestroyOnLoad에 넣어서 활용하자

이재형·2024년 6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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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공부

배운 내용

1. Canvas를 DontDestroyOnLoad에 넣어서 활용하자

문제 발생: 씬 이동마다 Canvas에 있는 UI의 기능들을 어떻게 추가해야되는 문제가 발생

문제 진행: 제네릭 싱글톤을 사용할 때 DontDestroyOnLoad를 이용하여 다음 씬으로 가도 삭제처리 안되게 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자주 사용되는 UI를 DontDestroyOnLoad에 추가하여 사용하기로 함

문제 해결: UI의 정보를 싱글톤 클래스에 추가하고 원할때 호출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그대로 사용하면 되므로 UI의 기능을 다시 넣어줄 필요도 없어짐

protected virtual void Awake()
{
    DontDestroyOnLoad(gameObject);
}

설명:
1. DontDestroyOnLoad에 넣으면 다음 씬에가서도 삭제가 안됨으로 좋긴 하지만 너무 무분별하게 사용을 하는 것은 좋지 않고 필요하고 자주 사용하는 것들로 사용해야 좋다.
2. UIManager라는 싱글톤으로 UI를 제어할 때 버튼이나 슬라이더, 텍스트 등 씬으로 넘어갈 때 사라지는 것들을 사용할 때 좋을 것이다.


정리

배운 내용

1. DontDestroyOnLoad: 씬 이동시 삭제되지 않게 해주는 기능

해결 못한 문제

1. 없음

문제점

1.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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