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Code] 동일 디렉토리에서 여러 언어 파일 실행/디버깅하기

Siwon Yoo·2022년 9월 15일
2

계기

나는 알고리즘 문제를 C++로 푼다. 이번에 학교에서 JAVA 언어 수업을 듣게 되어, solved.ac 클래스 경험치도 쌓을 겸 처음으로 다른 언어로 문제를 풀어 봤다. 클래스 1 취득과 함께 골드 승급 성공

JAVA는 Eclipse 환경에서 동작시켰는데, 문득 내가 미래에는 C++이 아닌 다른 언어를 코딩 테스트용 주력 언어로 사용하게 될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러다 문득 다른 언어 문법에 미리미리 익숙해져 나쁠 일이 없을 것 같아, 파이썬 PS에도 처음으로 도전했다. Jupyter lab을 활용한 데이터 다루기용 파이썬 코드에는 어느 정도 익숙했지만, PS용 파이썬은 처음이라 VS code 상에서 실행시키는 데 새로운 과정이 필요했다.

기존에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PS용 폴더(.cpp 파일로 가득한)가 있었는데, 파이썬 전용 폴더를 분리하고 싶지 않았고, 이 포스트에서는 VS code 상의 동일한 폴더 안에서 C++ 파일과 Python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디버깅)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꼭 cpp, python이 아니더라도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언어도 설정 가능하다.

My first 파이썬 백준 PS solve 캡처

방법

  1. VS code, Python 설치 확인
    가장 먼저 컴퓨터에 VS code와 Python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터미널에서 python --version을 입력했을 때 아래와 같이 버전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면 설치되어 있는 것이다.
  1. VS code 상에서 .py 확장자의 파이썬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VS code의 마켓플레이스에서 Python Extension을 설치해야 한다. python을 검색하면 가장 위에 나오는 Microsoft 제공 Extension을 설치하자.

  2. launch.json 파일 수정 (공식 문서 참고)
    작업할 폴더의 .vscode 파일 안에서, launch.json 파일을 찾는다. 아직 한번도 실행한 적이 없다면 아마 없을텐데, 그런 경우에는 메뉴의 실행(R) - 구성 추가를 선택해 추가하자.

    나는 기존에 해당 폴더에서 g++을 이용해 cpp파일을 컴파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launch.json이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었다.

    여기서 "configurations": [] 안에 커서를 두고, 자동 완성 창(ctrl+space bar)을 부르자.
    여러 가지 옵션이 뜰텐데, 해당 언어 실행 관련 익스텐션이 제대로 설치되었다면, 그에 맞는 설정 자동 완성이 목록에 나올 것이다. 선택하자.

    파이썬을 선택하니, 아래와 같이 Python 구성 환경이 추가되었다.

    이제 다 되었다!
    .py 확장자의 파이썬 파일을 만들어 디버깅 시작이나, 디버깅 없이 실행 (기본 단축키 F5, Ctrl+F5)을 눌러 실행한다.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아래 파란 줄에 launch.json에서 새로 구성한 실행 정보가 뜬다. 내가 설정한 configuration대로 잘 실행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성공! 실행 시 Python Debug Console 터미널이 열려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행(R) - 디버깅 시작 혹은 우측 상단의 Python 파일 디버그를 선택해 디버깅이 가능하다.

    설정한 breakpoint에 잘 걸린다!

이제 파이썬으로도 문제를 풀 수 있게 되었다... 꾸준히 풀자 ㅎㅎ

profile
세상은 넓고 배울 건 언제나 많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