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에서 변수, 함수, 객체 등이 어디에서 어떻게 저장되고 사용되는지, 그리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어떻게 수집되는지를 설명합니다.
TCP의 slow start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왜 그러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를 살펴봅니다.
Google Chrome DevRel 팀이 제안하는 Core Web Vitals 성능 개선 권장사항들을 소개합니다.
웹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HTML 랜드마크 규칙(ARIA landmark roles)에 대해 설명합니다.
작업의 성격에 따라 이벤트 루프의 라이프사이클에서 여러 부분에 걸쳐 작업을 스케줄할 수 있는 몇 가지 도구를 살펴봅니다.
Google의 Chromium 엔진이 여러 하위 시스템을 통해 웹 페이지를 렌더링하는 메커니즘과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React Server Components(RSC)의 목적과 이점, 한계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본 후, 데이터 로드 시 React Query(TanStack Query)를 활용하여 RSC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과거 GraphQL의 열렬한 지지자였지만, 오늘날 더 이상 추천하지 않게 된 이유와 더 나은 대안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메모리 효율적인 DOM 조작 테크닉과 DOM 성능 이슈에 관한 프로파일링/벤치마킹에 대해 설명하며,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거나 로우 레벨에서 최적화를 시도할 때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