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Soom] 8주차 회고

Darlene·2021년 6월 27일
0

회고록

목록 보기
8/12

1. Facts (사실, 객관)

실제로 내가 했던 일이나 겪었던 일의 사실을 적습니다.

  • 과제: 레스토랑 앱꾸미기를 하였다.
  • Redux toolkit을 사용하여 액션크리에이터와 리듀서를 동시에 만들어 중복 코드를 제거하였다.
  • CSS-in-JS 대표적인 라이브러리 Emotion를 사용해보았다.
  • UseCallback,React.memo를 이용해서 성능 최적화하였다.
  • 최적화를 왜 진행해야하는지 언제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 의미 있는 commit 메시지 작성 훈련을 하였다.

2. Feelings (느낌, 주관)

내가 했던 일을 하면서 느꼈던 감정이나 느낌을 적습니다.

  • 이번 주는 나름의 의미 있는 커밋 메시지를 작성하려고 하였는데 역시나 의미 있는 작명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뿐만아니라 컬러 변수 네이밍, 스타일 변수 네이밍 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다.

  • 우리가 왜 최적화를 해야하는지 언제 해야하는지에 대해 고민해보고 memo, useCallback에 대해 정리를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꼭 정리해보도록 해야겠다.

  • 컬러 변수 네이밍과 관련하여 보내주신 참고 자료에서 더 나은 발전을 위한 연구한 내용을 보니 더 나은 코드 개선과 변화하는 세상에 맞서 끝없는 노력이 필요함을 느꼈다.

3. Findings (배운 점)

내가 했던 일을 통해서 새롭게 배운 점이나 알게 된 점을 적습니다.

  • Ducks Pattern에 대해 배웠다.
  • CSS 폰트 적용 순서에 대해 알게 되었다. (영문, 일본어, 한글 순)
  • cmd + D 단축키를 알게 되었다.
  • global style 적용, 반복되는 컬러 모듈화 하는 것을 습득했다.
  • 불필요한 렌더링을 막고 성능을 최적화 하는 memo, useCallback에 대해 배웠다.
  • 모던자바스크립트 문법인 옵셔널 체이닝 (Optional Chaining)을 습득했다.
  • CSS 작성시 기준을 세워서 순서 정렬하는 방법을 배웠고, 컬러 변수명 네이밍을 어떠한 기준으로 해야하는지에 대해 도움을 받았다.

4. Affirmation (자기 선언)

내가 했던 일을 통해 배운 점과 아쉬운 점을 어떻게 유지하고 개선할 것인지 적습니다.

[ 아쉬운 점 ]

  • 책상에 앉아서 집중하는 시간이 많지 않았던 한 주 였다.

[ 나의 다짐 ]

  • 시간 계획을 세워서 집중도를 높여보자.
  • 부족한 개념공부를 꼭 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