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 OpenGL Introduction

Serun1017·2024년 10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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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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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

OpenGL(Open Graphics Library) 는 1992년 실리콘 그래픽스사에서 만든 2차원 및 3차원 그래픽스 표준 API 규격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간 플랫폼 간의 교차 응용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이 API는 약 250여개 가량의 함수 호출을 이용하여 단순한 기하도형에서부터 복잡한 삼차원 장면을 생성할 수 있다.

API Contentes

OpenGL API에서는 3차원 물체를 그리기 위해 다음의 Elements 를 프로그래밍 가능하도록 함수를 지원한다.

  • Objects
  • Viewer
  • Light Sources
  • Attributes (Materials)
    이 외에도 사용자 입력(mouse, keyboard 등), 시스템 입력(window size 변경 등) 등을 지원한다.

Required Libraries

freeglut

freeglut은 OpenGL Utility Toolkit(GLUT) 라이브러리에 대한 무료 소프트웨어/오픈 소스 대안입니다. GLUT는 원래 Mark Kilgard가 2판 OpenGL 'RedBook'의 샘플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그 이후로 GLUT는 간단하고 널리 사용 가능하며 매우 휴대성이 뛰어나 다양한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었습니다.

GLUT(그리고 freeglut)는 창 생성, OpenGL 컨텍스트 초기화, 입력 이벤트 처리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별 작업을 처리하여 진정으로 이식 가능한 OpenGL 프로그램을 구현합니다.

freeglut은 X-Consortium 라이선스에 따라 출시됩니다.

GLEW

OpenGL Extension Wrangler Library(GLEW)는 크로스 플랫폼 오픈소스 C/C++ 확장 로딩 라이브러리입니다. GLEW는 대상 플랫폼에서 지원되는 OpenGL 확장을 결정하기 위한 효율적인 런타임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OpenGL 코어와 확장 기능은 단일 헤더 파일에 노출됩니다. GLEW는 Windows, Linux, Mac OS X, FreeBSD, Irix, Solaris를 포함한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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