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정리 - 선언/변수/할당

Seungmin Shin·2021년 4월 11일
1

코딩 개념정리

목록 보기
5/33

* 지금부터 내가 공유하는 모든 개념과 문제, 그에대한 풀이는

현재 내가 소속되어 함께 공부를 하고있는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에서 제공한

문제들을 나만의 방식대로 해석하고 각색하여 올리는 것임을 알린다.

-Thanks to Codestates.-


자, 이제 자바스크립트의 기초, 선언/변수/할당의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자,

나름 공부한다고 했으나, 나의 위치는 코딩이란걸 배운지 2주차의 코린이.

혹여나 틀린내용이나 좀더 유용하게 수정할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피드백 바란다.

지금부터 나는 자바스크립트 (Java script)를 하나의 세계라고 표현하겠다.

세계라고 표현한 이유는, 이 안에서 무궁무진한 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부터는 그 무궁무진한 일들에 초점을 맞춰보도록 하자.

- 선언이란?

이 넓은 땅위에서, 나는 농사를 지을 이 필요하다.

"나는 이 땅을 밭이라고 선언 하겠어."

이렇게 나는 어떠한 땅을 밭이라고 '선언'했다.

그럼 이제 이 땅은 이 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자바스크립트에게 어떠한 구역이 지정됬음을 알리는것을 "선언한다." 라고 표현한다.

- 변수란?

하지만 선언만으로는 부족하다, 밭이라고는 선언했지만 아직 이곳은 빈 밭이다.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 그래야 이 밭은 밭으로써의 기능을 할테니까.

밭은 무엇인가? 원하는 씨앗이나 모종을 심어 결과물을 수확하는 곳이다.

밭에심게되는 씨앗이나 모종에 따라 결과물은 달라질 수 있다.

밭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하나의 구역이 되는것이다.

무한한 가능성을 다르게 말하면,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 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그것은 곧 자바스크립트 내에서의 변수라는 개념으로써,

얼마든지 변할 수 있는 요소를 담을 수 있는 하나의 구역을 형성하게 된다.

-할당이란?

자, 이제 나는 이곳을 내가 심을것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밭이라고 선언을 하였다. - 선언과 변수

이제 남은것은 이곳에 무엇을 심을지를 정하는 것이다.

딸기를 심으면 딸기밭이 되고, 포도를 심으면 포도밭이 될것이다.

이처럼 변수인 밭에 어떠한 요소를 적용시키는 것을 "할당한다." 라고 표현한다.

- 정리

"나는 이곳을 밭이라고 선언하고, 이 밭엔 딸기나무를 심겠어."

자, 이제 이 문장을 자바스크립트 내의 코드로 변환하여 대입해보자.

let 밭 = '딸기나무';

이 정도이지 않을까? 좀 억지같지만 그래도 나는 이렇게 이해하려고 했다.

스토리텔링이 좀 길긴했지만, 그래도 머릿속에 정확히 자리잡는다면 만족한다.

그리고 이 개념들이 확실하게 정리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의 심화과정에선 어려움과 충돌한다.

이 세가지의 개념들은 기본으로 들어가게 되고, 이제 이곳에서 다른 변화가 추가되기때문이다.

또 예를 들어보자,

"이 밭의 딸기나무의 딸기중에서 5cm 이상의 딸기만 재배해 주세요."
"이 밭의 딸기나무중에서 딸기가 10개 이상 달려있는 나무에서만 재배를 해주세요."

이와같이 어떤 딸기를 딸지, 또 어떤 조건에서 딸기를딸지, 수많은 고객의 요청이 생길것이다.

우리는 그 요청에 맞게 딸기를 재배해야 할것이고, 또 그 요청은 농사를 짓는 한 수 없이 많을것이다.

이때, 우리는 우리의 일을 좀더 수월하게 하기위해서 "틀"을 만들어 놓을 것이다.

어떠한 조건에 맞게,또는 반복되는 일을 빠르게 하기위해 상황에 맞는 틀을 만들것이고

그 틀은 저 위의 기본식에서 하나하나 추가하며 심화되어 완성될 것이다.

그러므로 선언/변수/할당 이란 개념은 코딩(농사)을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앞으로 공부해나갈 또 다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된다.

물론 나도 마찬가지이다. 부족한 글실력으로 조금이나마 이해를 도왔기를 바란다.

profile
Front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