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첫번째
Figure 1.3위에서 보듯이 end system은 인터넷에 연결되는 computer/device 인 동시에 인터넷의 가장자리(edge)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생겨난 이름이다. end system은 web browser, web server, e-mail serve
응용계층에서 end system들은 서로 message를 교환한다. 이 message는 제어기능(e.g., TCP연결요청,TCP연결응답)과 이미지,텍스트,오디오같은 데이터를 포함한다. 이러한 긴 message를 송신 end system이 packet이라는 작은 데이터
패킷 헤더(오류)를 조사하고 그 패킷을 어떤 출력링크로 보낼지를 결정하는 시간(일반적으로 ms)큐에서 출력링크로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시간 특정 패킷 큐잉 지연 길이는 큐에 앞서 도착한 패킷의 수에 의해 결정되며 라우터의 혼잡제어 레벨에 따라 결정됨출력링크가 큐로들어오는
계층(Layers)각 계층마다 하나의 배타적인 서비스가 구현된다.각 프로토콜은 한 계층에 속한다.또한, 각 계층들은 하위 계층에서 구현된 서비스들에 의존한다.계층(Layers)을 사용하는 이유?계층적으로 구현시 각 계층내 서비스의 구현 변경이 쉽다. 왜냐하면, 각 계층
transport 계층의 서비스 모델 (application 계층이 transport계층의 서비스에 의존하므로)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peer-to-peer 패러다임(P2P)content distribution networksapplication 계층의 인기있는 프로토
(1) 웹 페이지는 객체들로 구성객체는 HTML 파일, JPEG이미지, 자바 애플릿, 오디오 파일 등(2) 웹 페이지는 기본 HTML 파일과 여러 참조 객체들로 구성HTML 파일은 사이사이에 link들이 존재하며, link들이 객체 참조 주소를 가짐(3) 각 객체는 U
segment를 송신호스트 ⇒ 수신호스트로 전송한다.송신측에서는 segment를 datagram으로 캡슐화하고,(datagram==IP계층의 패킷)수신측에서는 segment를 전송계층으로 옮긴다.network layer은 모든 host, router에서 재설정된다. t
① 노드(node) : 호스트와 라우터② 링크(link) : 통신 경로 상의 인접한 노드들을 연결하는 통신 채널유선 링크무선 링크LANs③ 프레임(frame) : 링크 계층 패킷으로,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 그램을 캡슐화한 것데이터링크 계층은 한개의 노드로부터 물리적으로
① ICMP는 호스트와 라우터 사이에서 네트워크 계층 정보를 통신하기 위해 사용오류 보고(error reporting) : 목적지 네트워크에 도달하지 못함 등echo 요청/응답 (ping에서 사용)② IP 상위 계층ICMP 메시지는 IP 데이터그램의 페이로드로 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