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 17258번] 인기가 넘쳐흘러 - Java

JeongYong·2024년 1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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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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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258

문제

티어: 골드 1
알고리즘: dp

입력

첫째 줄에 파티가 진행되는 시간 N (1 ≤ N ≤ 300), 파티에 초대한 사람 수 M (1 ≤ M ≤ 300), 영선이의 친구 수 K (1 ≤ K ≤ 300), 욱제가 기대하는 최소의 파티 인원 T (1 ≤ T ≤ M)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걸쳐 각 줄마다 ai, bi가 주어진다. i번째 사람은 시각 ai에 파티에 참여하고, 시각 bi에 파티를 떠난다. (1 ≤ ai ≤ N, ai < bi ≤ N + 1)

파티가 시작되는 시각은 1을 기준으로 한다.

출력

영선이의 친구들을 파티에 투입시켰을 때 욱제가 파티에 머무를 수 있는 최대 시간을 출력한다.

풀이

영선이의 친구들을 파티에 투입시켰을 때 욱제가 파티에 머무를 수 있는 최대 시간을 출력해야 한다.

이 문제는 점화식 유도는 다른 골드 1보다 쉬웠지만, 문제 해석이나 구현 난이도가 조금 더 있는 편이다.

특정 시점에서 생각해보면 간단히 점화식을 유도할 수 있다.
예제 입력 1을 보면

11 3 2 2
3 12
5 10
7 8

여기서 특정 시점 4를 보자,

특정 시점 4에서는 욱제가 아는 사람들이 0명이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경우는 두 가지다.

  1. 영선이의 친구를 투입시키지 않는다.
  2. 영선이의 친구를 투입시킨다.

두 가지 경우를 적용하게 되면 결국 필요한 상태는

  • 현재 투입시킬 수 있는 영선이의 친구가 몇 명인지,
  • 현재 투입되어서 유지되고 있는 영선이의 친구가 몇 명인지

이 두 가지 상태가 추가로 필요하다.
그래서 dp[A][B][C]를 정의하면

  • A는 현재 시점
  • B는 투입시킬 수 있는 영선이의 친구 수
  • C는 투입되어서 유지되고 있는 영선이의 친구 수

로 정의할 수 있다.

만약 위 세 가지 상태가 같다면 당연히 지속 시간이 더 큰 값으로 업데이트해 주는 것이 최적 해다.

그리고 투입을 시킨다고 결정했을 때는 파티 인원이 T명이 되게끔 투입시켜줘야 한다.
그 이하든 그 이상을 투입한다면 낭비되는 인원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자세한 구현 사항은 소스 코드를 확인하기 바란다.

이 풀이의 시간 복잡도는 O(N K K)다.

소스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M, K, 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K = Integer.parseInt(st.nextToken());
      T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timeLine = new int[N + 2];
      for(int i=0; i<M; i++) {
          StringTokenizer st2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a = Integer.parseInt(st2.nextToken());
          int b = Integer.parseInt(st2.nextToken());
          for(int j=a; j<b; j++) {
              timeLine[j] += 1;
          }
      }
      int[][][] dp = new int[N + 2][K + 1][K + 1];
      for(int i=1; i<=N+1; i++) {
          for(int j=0; j<=K; j++) {
              for(int l=0; l<=K; l++) {
                  dp[i][j][l] = -1;
              }
          }
      }
      dp[1][K][0] = 0;
      for(int i=1; i<=N; i++) {
          for(int j=0; j<=K; j++) {
              for(int l=0; l<=K; l++) {
                  if(dp[i][j][l] >= 0) {
                      if(timeLine[i] >= T) {
                          //T명 이상이면 투입된 영선 친구는 다 나감
                          dp[i + 1][j][0] = Math.max(dp[i + 1][j][0] , dp[i][j][l] + 1);
                      } else {
                          //T명 미만이라면 투입된 영선 친구는 유지됨
                          if(timeLine[i] + l >= T) {
                              //현재 욱제 친구들 + 투입된 영선 친구의 합이 T명 이상이라면
                              dp[i + 1][j][l] = Math.max(dp[i + 1][j][l], dp[i][j][l] + 1);
                          } else {
                              //그렇지 않다면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짐
                              //type1 영선 친구를 투입하지 않는다.
                              dp[i + 1][j][l] = Math.max(dp[i + 1][j][l], dp[i][j][l]);
                              //type2 영선 친구를 투입한다.
                              //먼저 필요한 인원을 찾음
                              int need = T - (timeLine[i] + l);
                              if(need <= j) {
                                  //투입시킬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투입
                                  dp[i + 1][j - need][l + need] = Math.max(dp[i + 1][j - need][l + need], dp[i][j][l] + 1);
                              }
                          }
                          
                      }
                  }
              }
          }
      }
      int answer = -1;
      for(int i=0; i<=K; i++) {
          for(int j=0; j<=K; j++) {
              answer = Math.max(dp[N + 1][i][j], answer);
          }
      }
      System.out.println(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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