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_Week_4

신태원·2020년 9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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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시스템 원래: 엔도모피즘

  • 실세계와 호모모피즘 관계를 갖는 앎(모델)을 자신 안에 가진 시스템과 대상과의 관계성
  • 집합 A와 집합 A' 가 있는데, A'에서 A의 중요한 정보를 갖고 있을 때 A와 A'의 관계를 호모모픽 관계에 놓여있다고 한다.
  • 만약 A'가 B안에 있을 경우, B와 A의 관계는 엔도모픽 관계에 놓여있다고 한다.
  • 지능시스템관계는 A와 B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 호모모피즘의 조건
    • 1) Observation: 관찰한 결과가 동일할 때(A와 A'가 관찰한 결과가 동일해야 한다.)
    • 2) Operation: 동일한 값을 입력했을 때, 동일한 출력값이 나와야 한다.

인공지능

  • 감각하고, 판단하고, 행위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로서, 앎을 표현하고 앎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지능

  • 지능은 특별한 영혼이나 물질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정보에서 나온다. 정보는 두 사물 간의 관계성으로서, 인과의 법칙에 따른 산물이다.
  • BDI(믿음 - 욕망 - 의도): 내 눈앞에 있는 게 먹잇감이구나 라는 믿음(확신) 이 생기면, 먹어야 겠다는 욕망이 생기고, 그것을 먹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행동하는 것이 의도이다.

자아의식?

  • 주변환경에 자신을 대입하여 모델을 만들고 시뮬레이션 예측을 통해 목표를 성취하는능력

  • 의식 수준

    • 0단계 의식: 온도, 습도, 햇빛, 중력 등에 대한 즉각적 반응(꽃, 박테리아)
    • 1단계 의식: 감각 제어 및 자율적 반응, 포식자에 대한 인식과 즉각적 반응(파충류)
    • 2단계 의식: 실세계 공간 모델링, 자신과 대상과의 관계성, 무리 유지, 감정처리(포유류) 2단계 부터 자아개념이 존재함. 상당히 높은 수준의 지능을 보임.
    • 3단계 의식: 과거 평가, 모델의 미래변화 예측, 계획 및 추상적(언어) 사고 (인간) . 뇌도 제일 발달함.

모델링과 시물레이션

  • 모델링: 대상체와 호모모피즘 관계를 갖는 모델의 생성(표현)
  • 시뮬레이션: 모델에 입력을 가하여 출력을 뽑는 과정(가공)

과학 vs 공학

  • 과학: 세상 그리기(진리 탐구 => 원리/원칙/진리 표현)
    - 분석/해석/개념화/언어화/추상화
  • 공학: 세상 만들기(진리 활용 => 훌륭한/창조적 물건)
    - 창조/상상/욕망/의도

시뮬라시옹

  • 시뮬라르크(이미지): 추상화를 통해 얻은 실세계의 그림자(모델)
    - 우리는 이것이 실제인 양 착각함.
  • 시뮬라시옹: 이미지가 실세계를 다시 그려낸다.

하이데거 존재론: 엔도모피즘 관점

  • "돌과 같은 무기물에는 세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 다른 존재자에 대한 인식 불가
  • "동물은 세계를 결여하고 있다"
    - 본능적으로 정해진 자연세계에 산다
  • "인간은 세계를 형성한다"
    - 스스로 형성한 문화-역사적 개념 세계 안에서 산다.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표상: 이미지, 우리의 인식은 오직 세계에 대한 표상일 뿐이다.
  • 세계는 의지에 의해 추동된다.
  • 표상은 의지가 객관적으로 드러안

비트겐슈타인: 논리철학 논고

  • 세계는 사물의 총체가 아닌 사실의 총체이다.
    - 이 세상에는 어떤 독립적인 존재는 없다. 항상 변하고, 여러개의 fact만 있을 뿐.
  • 세계는 기술된다.
  • 언어의 한계는 세계의 한계다.
  • 말이 없다면 생각할 수 없다.
  • 대상 자체가 아닌 이미지를 생각할 뿐이다.

뇌와 시뮬레이션

  • 뇌는 세계를 시뮬레이션 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실재와 매우 유사한 가상현실이다. 전두엽 위쪽에 위치한 시뮬레이션 장치에서는 짧은 영화가 상영된다. 그렇게 시뮬레이션은 우리를 괴롭힌다.

지식표현의 중요성

  • 인공지능의 문제해결 능력은 특정 형식과 추론도구로부터가 아니라, 시스템이 갖고 있는 지식 표현 방식에 달려있다.
  • 앎 = 지식 = 분명한 표현

좋은 표현이란? (Good Representation)

  • 실세계에 있는 하나 하나의 객체들, 그리고 그 객체와 객체사이의 관계들은 매우 중요하고, 그것이 분명하게 드러나야 한다.
  • 문제에 따라 객체와 객체 사이에는 관계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다. 그런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표현 가능해야 한다.
  • 객체와 관계가 한꺼번에 같이 드러나야 한다.
  • 표현하고자 하는 문제와 필요없는 정보들은 표현하지 않는다.
  • 일부러 감추거나, 숨기면 안되고 투명해야 한다.
  • 완전해야하며, 간결해야 한다.
  • 빨라야 한다.
  • 표현만하고 끝나는게 아니라, 새로운 fact들을 생성해내는게 필요하므로 용이하게 처리해야한다.

Semantic Net: 의미망

  • node, link, link label로 이루어져 있음.
  • link는 방향성도 가질 수 있음

Frame Theory

  • 민스키에 의해 만들어짐
  • 노드를 좀 더 포말, 세부적으로 표현해보자!
  • 상위 클래스에 상속되는 하위 프로그램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설립자...?
  • 관계를 확립시킴으로써 문맥적 선택과 주제를 보충해 주는 현실적 인식 틀
  •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표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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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배우는거만 정리해보자 차근차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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