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이라. 그것도 운영체제에 대한 내용이 많다. 나의 전문 분야라서 어렵지는 않았다. 내용도 일반적인 수준에서 조금 더 찾아보라는 정도. 공룡책 링크를 걸어둔 것을 보니 예사롭지가 않다. 추가로 공부하라는 얘기같은데.. 나중에 천천히 봐야겠다.
주로 진행한 내용은 지난주에 배웠던 보안 포스팅을 보충했다. 내용이 깊다보니 쓰고 지우고 검증하고 계속 반복하니까 진척이 팍팍 안나간다. 그래도 꾸준하게 정리해야지. 컴퓨터 공학도 좋지만 우선 보안을 챙겨야 될 것 같다.
추가로 스터디원들과 프로젝트 팀을 구성했다. 팀이 만들어지니까 벌써부터 빠르게 치고나가는 분들도 계셔서 HA 끝나기 전에 미리 만든게 나쁘지는 않은 것 같다. 이제.. 붙기만 하면 되겠지. 열심히 해야겠다.
유니코드(Unicode)는 유니코드 협회(Unicode Consortium)가 제정하는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입니다. 이 표준에는 ISO 10646 문자 집합, 문자 인코딩, 문자 정보 데이터베이스, 문자를 다루기 위한 알고리즘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으로 7 비트로 모든 영어 알파벳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52개의 영문 알파벳 대소문자와, 10개의 숫자, 32개의 특수 문자, 그리고 하나의 공백 문자를 포함합니다.
UTF-8은 1 byte에서 4 bytes까지의 가변 길이를 가지는 인코딩 방식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텍스트는 주로 UTF-8로 인코딩됩니다.
UTF-8은 ASCII 코드의 경우 1 byte, 크게 영어 외 글자는 2byte, 3byte, 보조 글자는 4byte를 차지합니다. 이모지는 보조 글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4byte가 필요합니다.
encoder.encode('b') // Uint8Array [98]
(98).toString(2) // "1100010"
UTF-8과 UTF-16은 인코딩 방식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UTF-8은 Universal Coded Character Set + Transformation Format – 8-bit의 약자로, UTF- 뒤에 등장하는 숫자는 비트(bit)입니다.
비트맵(래스터) | 벡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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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 기술 | 픽셀 기반 | 수학적으로 계산된 Shape 기반 |
특징 | 사진과 같이 색상의 조합이 다양한 이미지에 적합 | 로고, 일러스트와 같이 제품에 적용되는 이미지에 적합 |
확대 | 확대에 적합하지 않음, 보다 큰 사이즈의 이미지가 필요할 때 사용하려는 크기 이상으로 생성하거나 스캔해야 함 | 품질 저하없이 모든 크기로 확대 가능하며, 해상도의 영향을 받지 않음 |
크기(dimension)에 따른 파일 용량(file size) | 큰 크기의 이미지는, 큰 파일 사이즈를 가짐 | 큰 크기의 벡터 그래픽은 작은 파일 사이즈를 유지할 수 있음 |
상호 변환 | 이미지의 복잡도에 따라 벡터로 변환하는 것에 오랜 시간이 걸림 | 쉽게 래스터 이미지로 변환 가능 |
대표적인 파일 포맷 | jpg, gif, png, bmp, psd | svg, ai |
웹에서의 사용성 | jpg, gif, png 등이 널리 쓰임 | svg 포맷은 현대의 브라우저에서 대부분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