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기초(4) - 이산확률분포

이상해씨·2021년 10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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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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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

◾슬롯머신

  • 슬롯머신
    • 게임비 : $ 1
    • 달러 달러 달러 = $ 20
    • 달러 달러 체리(아무위치) = $ 15
    • 체리 체리 체리 = $ 10
    • 레몬 레몬 레몬 = $ 5
    • 확률
      달러체리레몬기타
      0.10.20.20.5
  • 달러 3개가 나올 확률
    • P(달러 달러 달러) = P(달러) P(달러) P(달러)
    • P(달러 달러 달러) = 0.1 0.1 0.1 = 0.001
  • 달러 2개 체리 1개가 나올 확률
    • P(달러 달러 체리) + P(달러 체리 달러) + P(체리 달러 달러)
    • (0.12×0.2)+(0.12×0.2)+(0.12×0.2)=0.006(0.1^2 \times 0.2) + (0.1^2 \times 0.2) + (0.1^2 \times 0.2) = 0.006
  • 레몬 3개, 체리 3개가 나올 확률
    • P(레몬 레몬 레몬) == P(체리 체리 체리)
    • 0.2×0.2×0.2=0.0080.2 \times 0.2 \times 0.2 = 0.008
  • 아무것도 당첨되지 않을 확률
    • P(losing) = 1 - (당첨확률)
    • 1(0.001+0.006+0.008+0.008)=0.9771 - (0.001 + 0.006 + 0.008 + 0.008) = 0.977
  • 슬롯머신 확률 분포
conbinationNoneLemonsCherriesDollars/CherriesDollars
probability0.9770.0080.0080.0060.001

◾이산확률분포

  • 이산확률분포 : 특정 값에 대한 분포표
conbinationNoneLemonsCherriesDollars/CherriesDollars
x-1491419
P(X=x)0.9770.0080.0080.0060.001
  • 기대값 : 평균값
    • E(X)=μ=xP(X=x)E(X)=(1×0.977)+(4×0.008)+(9×0.008)+(14×0.006)+(19×0.001)E(X)=0.977+0.032+0.072+0.084+0.019=0.77E(X) = \mu = \sum{xP(X=x)}\\ E(X)=(-1\times 0.977)+(4\times 0.008)+(9\times 0.008)+(14\times 0.006)+(19\times 0.001)\\ E(X) = -0.977+0.032+0.072+0.084+0.019=-0.77
  • 분산
    • Var(X)=E(Xμ)2=(xμ)2P(X=x)=2.6971Var(X)=E(X-\mu )^{2}=\sum{(x-\mu)^{2}P(X=x)} = 2.6971
  • 표준편차
    • σ=Var(X)=1.642\sigma = \sqrt{Var(X)} = 1.642

◾확률의 선형관계

  • 슬롯머신 : 보상 5배
    • 게임비 : $ 2
    • 달러 달러 달러 = $ 100
    • 달러 달러 체리(아무위치) = $ 75
    • 체리 체리 체리 = $ 50
    • 레몬 레몬 레몬 = $ 25
    • 확률
      달러체리레몬기타
      0.10.20.20.5
    • 확률분포
      y-223487398
      P(Y = y)0.9770.0080.0080.0060.001
    • 기댓값(expected Value, E) : 각 사건이 벌어졌을 때의 이득과 그 사건이 벌어질 확률을 곱한 것을 전체 사건에 대해 합한 값이다. 이것은 어떤 확률적 사건에 대한 평균의 의미로 생각할 수 있다. 이 경우 '모 평균'으로 다룰수있다.
      • E(Y)=(2)×0.977+23×0.008+48×0.008+73×0.006+98×0.001E(Y) = (-2) \times 0.977 + 23 \times 0.008 + 48 \times 0.008 + 73 \times 0.006 + 98 \times 0.001
      • E(Y)=1.954+0.184+0.384+0.438+0.098=0.85E(Y) = -1.954 + 0.184 + 0.384 + 0.438 + 0.098 = -0.85
    • 분산 계산
      • Var(Y)=E(Yμ)2=(yμ)2P(Y=y)Var(Y) = E(Y - \mu)^2 = {\sum (y-\mu)^2P(Y = y)}
      • (2+0.85)20.977+(23+0.85)20.008+(48+0.85)20.008+(73+0.85)20.006+(98+0.85)20.001(-2 + 0.85)^2 0.977 + (23+0.85)^2 0.008 + (48+0.85)^2 0.008 + (73+0.85)^2 0.006 + (98+0.85)^2 0.001
      • 1.2920825+4.55058+19.09058+9.7713225=67.42751.2920825 + 4.55058 + 19.09058 + 9.7713225 = 67.4275
    • 두 확률 변수사이의 관계 - 선형관계
      • X = (original win) - (original cost) = (original win) - 1
        • original win = X + 1
      • Y = 5(original win) - (new cost) = 5(X+1) - 2 = 5X + 3
      • 기댓값 비교
        • E(X) = -0.77
        • Y=5×E(X)+3=3.85+3=0.85Y = 5 \times E(X) + 3 = -3.85 + 3 = -0.85
        • E(Y)=5×E(X)+3E(Y) = 5 \times E(X) + 3
      • 분산 비교
        • Var(X) = 2.6971
        • 5×Var(X)=13.48555 \times Var(X) = 13.4855
        • 52×Var(X)=67.42755^2 \times Var(X) = 67.4275
        • Var(Y)=52×Var(X)Var(Y) = 5^2 \times Var(X)
  • 선형관계에 있는 두 확률 변수의 평균과 분산
    • E(aX+b)=aE(x)+bE(aX+b) = aE(x) + b
    • Var(aX+b)=a2Var(X)Var(aX+b) = a^2 Var(X)
  • 독립관측 : 어떤 구속제약을 받지 않고 독립적인 입장에서의 관측
    • 예) 슬롯머신
    • 독립관측일 경우 여러번 관측할 때 사건의 기대치
      • E(X1+X2+...+Xn)=nE(X)E(X_1 + X_2 + ... + X_n) = nE(X)
    • 독립관측일 경우 여러번 관측할 때 사건의 분산
      • Var(X1+X2+...+Xn)=nVar(X)Var(X_1 + X_2 + ... + X_n) = nVar(X)
  • 새로운 슬롯머신
    • 확률분포
      x-5395
      P(X = x)0.990.01
  • 두 사건을 동시에 진행할 때(두 사건이 독립확률변수일 경우)
    • X와 Y를 더할 경우
      • 기댓값 : E(X+Y)=E(X)+E(Y)E(X+Y) = E(X) + E(Y)
      • 분산 : Var(X+Y)=Var(X)+Var(Y)Var(X+Y) = Var(X) + Var(Y)
    • X와 Y를 뺄 경우
      • 기댓값 : E(XY)=E(X)E(Y)E(X-Y) = E(X) - E(Y)
      • 분산 : Var(XY)=Var(X)+Var(Y)Var(X-Y) = Var(X) + Var(Y)
    • 선형 변환인 경우에도 적용된다.
      • 더하기
        • E(aX+bY)=aE(X)+bE(Y)E(aX + bY) = aE(X) + bE(Y)
        • Var(aX+bY)=a2Var(X)+b2Var(Y)Var(aX + bY) = a^2Var(X) + b^2Var(Y)
      • 빼기
        • E(aXbY)=aE(X)bE(Y)E(aX - bY) = aE(X) - bE(Y)
        • Var(aXbY)=a2Var(X)+b2Var(Y)Var(aX - bY) = a^2Var(X) + b^2Var(Y)
profile
후라이드 치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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