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
- 룰렛
- 칸 : 38
- 1~36 : 빨강 혹은 검정
- 0 or 00 : 초록색
- 특정 숫자 배팅, 짝수홀수 맞추기, 색상에 배팅하기 등
- 초록색은 게임에서 지는 것
- 공이 멈출 수 있는 포켓(표본공간) : 38
- 숫자 7을 위한 포켓(사건) : 1
- 공이 7에 멈출 확률 : 1 / 38 = 0.026
확률
: 표본 공간에 대해 사건 A가 일어날 가능성을 의미
- P(A)=n(S)n(A)
- S : 가능한 공간(Possibility Space) 혹은 표본 공간(Sample Space)
- A : 사건(event)
- 확률 시각화에는 벤다이어그램이 좋다.
- 사건 A가 생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표현
- A, A′ : ′(프라임)
- 사건 A가 발생하지 않을 사건 - 여사건(Complementary event
- P(A′)=1−P(A)
- 확률은 더할 수 있다.
- 룰렛에서 블랙이거나 레드인 경우
- 블랙(18), 레드(18) 겹치는 경우가 없으므로 더할 수 있다.
- P = 36 / 38 = 18 / 19
- 검정색이 나올 확률 : 18 / 38 = 0.474
- 짝수가 나올 확률 : 18 / 38 = 0.474
- 두 개를 더하면 검정색이거나 짝수??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단순히 더할 수 없다.
- 검정색이거나 짝수가 나올 확률 : 26 / 38 = 0.684
- 배반사건(exclusive events) : 두 사건 중 하나만 발생하는 경우(단순히 더할 수 있다.)
- 교집합이 있는 경우 : 단순히 더할 수 없다.
- 겹쳐지는 경우를 빼야한다.
- 검정이며 짝수인 경우 : 10
- 검정이거나 짝수가 나올 확률 : (36 - 10) / 38 = 26 / 38 = 0.684
- 교집합(intersection) : ∩
- 합집합(union) : ∪
◾조건부 확률
- 검정색이며 짝수인 경우
조건부확률(conditional probability)
: 주어진 사건이 일어났다는 가정 하에 다른 한 사건이 일어날 확률
- P(A at B) => P(A∣B) : B가 일어났을 때 A가 일어날 확률
- P(A∣B)=P(B)P(A∩B)
- 조건부확률을 시각화하는 도구
확률트리
- P(A)=P(A∩B)+P(A∩B′)
◾베이즈 정리와 독립 사건
전확률의 법칙(Total Probability)
- B를 기준으로 만든 확률 트리에서 A의 확률 구하기
- P(A)=P(A∩B)+P(A∩B′)
- P(A∩B)=P(A∣B)×P(B)
- P(A∩B′)=P(A∣B′)×P(B′)
- P(A)=P(A∣B)×P(B)+P(A∣B′)×P(B′)
- 베이즈 정리(Bayes' theorem) : A일때 B일 확률에서 B일때 A의 확률을 구하는 방법
- P(A∣B)=P(A)×P(B∣A)+P(A′)×P(B∣A′)P(A)×P(B∣A)
- 모든 경우의 수의 확률을 모를 때 뒤집힌 조건부확률을 구하는 유용한 방법
- 독립 사건 : 두 사건 중 한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다른 사건이 일어날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경우에 서로 독립 사건이라한다.
- 서로의 조건부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독립사건일 경우 : P(A∣B)=P(A)
- P(A∣B)=P(B)P(A∩B)
- P(B)×P(A∣B)=P(A∩B)
- P(B)×P(A)=P(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