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러 해결 19 - git 수동 커밋.

이유승·2023년 7월 14일
0

에러 해결

목록 보기
19/25

나는 git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로 소스트리를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아무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예고도 없이 소스트리가 망가져버렸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로고까지는 출력되는데 정작 소스트리가 켜지지 않는 것이다. 일시적인 문제로 실행은 안됬지만 윈도우 프로세스에 걸려있나 싶어서 확인도 해봤고, 컴퓨터를 재실행해봤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

남은 건 삭제 후 재설치 밖에 없는데, 문제는 내가 이미 한 차례 코드를 수정해버린 상태라는 것! 지금까지 아무 문제가 없었으니 소스트리가 잘 실행되었는지 확인하지 않고 작업을 진행해버렸다. ㅠㅜ..

수정 사항이 반영되지 않은 상태에서 소스트리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게 되면 git을 클론한다고 해도 수정 사항을 제대로 감지할 수 있는지 의문이었고, 고민 끝에 일단 git bash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커밋과 푸쉬를 진행하기로 했다.



1. 수동으로!

사실 지금까지 강의 영상 등을 보면 많은 경우에는 git을 사용할 때 git bash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분들을 많이 봤었다. 소스트리 같은 걸 쓰지 않고 직접 진행하는게 진짜라고 하는 말도 들었었는데, 소스트리가 잘 되니까 별로 신경쓰지 않고 있었던 과거의 나를 원망하게 되었다.



2. 힘들다..

첫 번째 문제. 일단 git bash로 내 작업물 경로로 진입해야 하는데 경로를 인식하지 못한다.. 하드 드라이브까지는 이동되는데, 그 이후가 안된다. 폴더 경로를 복사-붙여넣기로 집어넣었는데도 인식을 못한다.

이 시점에서 머리에 열이 상당히 올랐는데, 고민 끝에 다른 방법을 찾았다. VScode의 터미널 설정에 git bash를 추가한 다음 VScode로 폴더 경로로 진입한 다음, 거기서 git bash를 실행시켜보았다. 다행스럽게도 잘 된다!

git status로 수정사항이 제대로 인식되는지 확인해보니 잘 인식되고 있다.

git add .로 모든 파일을 스테이지에 올린다.

git commit -m "메시지내용"으로 커밋한다.

git push origin master.. 푸쉬가 안된다!

왜 안되니.. 여기저기 알아보니 일단 git에 업로드 된 파일과 내 로컬 저장소의 파일이 일치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원인으로 떠올랐다.

그렇다면 git pull origin master로 원격저장소의 파일을 로컬로 가져온..

???? 이것도 안된다?



3. 아..

시간이 급한데 되는게 없으니 미칠 것 같다. 뭐가 문제인지 알 수도 없고 이렇게 안되는건 찾은 자료에서도 없는 경우였으니 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한다.

그렇게 한동안 원인을 찾는데 노력을 집중했고, 곧 내가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저질렀다는걸 깨달았다.

git의 브랜치 이름이 다르잖아..

내 git 브랜치 이름은 main. 그런데 수동 작업을 위해 찾아본 자료에서는 브랜치 이름이 master로 되어 있었다. 내 브랜치 이름도 master라고 착각하고 이걸 그대로 복사-붙여넣기해서 git bash에 입력하고 있던 것이다.

git push origin main로 다시 푸쉬를 시도해준다.

푸쉬까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

git status로 확인해보니 반영되지 않은 수정사항도 없다! 수동 작업 완료!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