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UE5: 레벨 제작하기

Subin·2024년 1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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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 UnrealEngin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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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데스크탑 세팅을 완료하고 프로그램을 까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래서 이론적인 개념을 많이 공부하진 못했다.

+)
2주차 내용 추가공부 _ 24.02.06 ~ 24.02.10


모델링 모드

  • 다양한 형태의 벽 제작하기 (나나이트 활용)
    벽으로 활용할 static mesh 제작 (왼쪽 위 '선택 모드' > '모델링 모드' > Shape 내에서 원하는 3D모델링 선택가능)
'액터 배치' 에서 가져온 shape들은 언리얼엔진에 내장된 하나의 static mesh를 가져온 것
'모델링 모드'에서 가져온 것들은 외부에서 새로운 어셋이 만들어진 것

'선택모드' > '모델링 모드' > 'MeshOps' > 'Remesh'를 누르면, 실시간으로 리매시하여 폴리곤을 늘려서 사실적인 굴곡 등 생성 가능

  • 버츄얼 텍스쳐 지원 활성화하기 (1주차 참고)
    Surfaces 폴더 내에 '-ORDp' 로 끝나는 텍스쳐 찾기 > 옵션에 드래그 > 경고문구가 나타날 것임 > 해당 텍스쳐 우클릭 후, 일반텍스쳐로 변경한 뒤, 재드래그 하면 경고문구 사라짐 > '방향성 필터' 활성화 > Displayment가 위쪽만 들어가 있음 > '필터 방향'을 원하는 방향에 1을 넣으면 해당 방향에만 displayment 활성화 됨 (-1은 반대방향)
ORDp(Occlusion Roughness Displacement) > Blue 채널 (보통의 경우)
DpOR(Displacement Occlusion Roughness) > Red 채널

왼쪽 위 '라이팅포함' > 나나이트 시각화 > 트라이앵글 (나나이트 활성화 상태를 볼 수 있음) > Ctrl+B 를 눌러서 다시 해당 콘텐츠 박스로 돌아간 뒤, 우클릭하여 '나나이트 활성화' 클릭
해당 박스(굴곡 생긴 버전) 복제해서 벽 만들기! (변경 내용이 원본 static mesh에도 저장되므로, 하단 콘텐츠에서 새로 가져와도 동일)
  • 가상의 캐릭터 배치 (벽면 크기 체감 가능)
    Character 폴더 > Mannequins 폴더 > 분홍색 라벨 붙은 모델 배치해보기 (중간중간 저장 필수) > 우클릭 후 '여기서 플레이' 해볼 수 있음


    오른쪽 위에서 '이동스냅 기능' 켜기 > 스냅 단위에 맞게 복제 됨(겹치거나 빈 공간 없이 바로 옆에 붙어서 복제됨)
    씸리스 텍스쳐 활용하면 실제 벽처럼 만들어 볼 수 있음
static mesh 에디터에서 material을 지정하면, 레벨에서 material을 지정할 필요가 없고, Static mesh 교체 시에도 metarial이 자동으로 변경됨
  • 모델링 뒤집는 방법: transform에서 scale의 자물쇠를 풀어주고, x스케일을 -로 바꾸기

  • 반짝한 표면 없앨 때: Surface폴더 > 필터: 텍스처 체크 > ORdp만 들어간 텍스처만 버츄얼텍스쳐로 바꿔줌

  • 모델링 색 보정
    material 더블클릭 > 나타난 창에서 Albedo > Albedo controls 체크 > 하단에 세부 사항을 조정하면 원하는만큼 조정 가능
각도 조절할 땐 위쪽에 Snap 켜고 조절하기
  • 월드를 기준으로 좌표계를 조정할 지,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좌표계를 조정할 지
    ctrl + ~
참고링크 : https://docs.unrealengine.com/5.1/ko/modeling-mode/

어셋 리스트 및 다운로드 방법

  • 실내에 푸른 먼지 없애는 방법 (light 만들 때 함께 설치한 것이라서, 작업 중에만 껐다가 나중에 켜는 게 좋음)
    오른쪽 아웃라이너에서 heightfog 검색 > ExponentialHeightFog 끄기

아트 스테이션

  • 다 만든 어셋은 앞 내용과 마찬가지로, Packed Level Actor 생성해두기
참고링크 : https://www.artstation.com/?sort_by=community&dimension=all

단축키

Ctrl + B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에셋 찾기
Alt + 마우스 왼쪽 버튼 드래그 : 레벨에 배치된 액터 복제
Ctrl + ~ : transform world > 로컬 좌표계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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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며 꿈꾸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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