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 SSAFYcial As POSSIBLE! #8] SSAFY 9기 대전1반 우수학생 갓지지님

June·2023년 6월 25일
0

Ask SSAFYcial As POSSIBLE

목록 보기
8/10


안녕하세요!
SSAFYcial 9기 기자 박준홍입니다!

두근거리는 2학기가 다가왔습니다!
SSAFY 9기 여러분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아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이나 Java와 같이 취업에 필수적인 부분에서 공부가 정말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인터뷰는 저와 같이 9기 1학기 대전 1반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학기를 마무리한 갓지지님과의 인터뷰를 각색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준홍🧑> 안녕하세요, 갓지지님!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려도 괜찮을까요?

갓지지님🙎‍♂️> 안녕하세요, 준홍님! 저는 SSAFY 9기 갓지지라고 합니다!

준홍🧑>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갓지지님을 인터뷰로 모시게 된 이유를 먼저 제가 소개하고 싶습니다. 사실 갓지지님께서는 대전 1반 우수 교육생이자 관통 프로젝트 최우수상을 획득하셨습니다! 종강식에 상장을 3개나 받아 가시는 모습이 참 멋있었던 기억이 있네요. 또한 갓지지님은 비전공 Python반임에도 불구하고 알고리즘 트레이닝 서비스 '백준'에서 C++, Java, Python으로 문제를 풀고 계시고, 최고 티어는 플래티넘으로 알고 있습니다. SSAFY에서 진행하는 삼성 소프트웨어 역량 모의 테스트에서도 A+를 받으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제가 말씀드린 내용이 맞을까요?

갓지지님🙎‍♂️> 하하하, 그렇게 말씀해 주시니 부끄럽네요. 공부도 많이 했지만, 운이 좋아서 좋은 결과를 받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도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아 잡페어 기간에도 공부를 계속하였습니다.

준홍🧑> 겸손하시군요!!ㅋㅋㅋ 그렇다면 잡페어 기간에 어떠한 공부를 하셨는지 공유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갓지지님🙎‍♂️> 처음에는 사실 잡페어 기간을 방학으로 생각했지만,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취업특강도 있었고, 면접 혹은 상담과 같은 다양한 기회들이 있어서 생각보다 공부할 시간이 부족했네요ㅠㅠ 그럼에도 저는 잡페어 기간동안 React 강의를 완강하였고, Spring 강의 및 SQL 강의를 수강중에 있습니다. 아무래도 2학기에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많이 쓰이는 기술이기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SSAFY에서 진행하는 삼성 소프트웨어 역량 모의 테스트 B형 대비반 수업도 수강하였습니다. 그와 동시에 백준 및 프로그래머스에서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것도 놓치지 않았어요.

준홍🧑> 와... 정말 많은 일을 하셨군요!! 저는 정말 많이 쉬었는데, 반성하게 되네요ㅠㅠ 먼저, React나 Spring, SQL 공부는 어떠셨나요? 관련해서 해주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갓지지님🙎‍♂️> 먼저 React의 경우, SSAFY Vue수업을 열심히 들으셨다면, 아마 비슷한 부분이 많다고 느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경우 React 기술이 필요한 기업도 많기에, React에 대해서도 공부해 두신다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혹시 이 글을 보고 계시는 후배분들이 계신다면, 너무 미리부터 다양한 공부를 하다 보면 이도저도 아니게 될 수 있으니, 저는 Vue를 착실히 공부하신 후 잡페어 기간에 따로 React 공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반대로, Spring의 경우, 특히 저와 같은 비전공 Python반 학생들에게는 도전적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Spring은 빠르게 배우실 생각보다는 천천히 시간을 들여서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SQL의 경우에는 코딩테스트나 자격증 시험에 나오는 내용이 어느 정도 정해진 부분이 많기에, 너무 겁먹지 마시고 도전하신다면 금방 익숙해지시리라 생각됩니다!

준홍🧑> 정말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ㅠㅠ 저도 아직 못다 한 공부가 많은데, 갓지지님의 말을 참고삼아 계속 나아가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알고리즘 공부에 대해 혹시 해주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갓지지님🙎‍♂️> 사실 앞에서 말씀드린 내용도 그렇고, 알고리즘도 그렇고 제가 아직 부족한 점이 참 많고, 다른 분들에게 조언할 만큼의 경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마 10기를 시작으로 SSAFY에 다양한 후배 교육생님들이 들어오실 텐데, 그런 분들을 위해 저만의 경험을 살짝 공유하고 싶습니다. 먼저,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하실 때는 항상 주어진 데이터의 범위를 고려해 보세요. 데이터에 범위를 보고 자료구조나, 해결 방법을 짐작해 보신다면 큰 힌트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알고리즘 공부는 꾸준히 해나가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결국 취업을 위해서는 코딩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고, 통과 후에야 면접에서 프로젝트 관련 이야기를 할 수 있기에 코딩 테스트 최초관문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향한 열정은 잘 알고 있으나, 일단 코딩 테스트를 통과해야 나를 더 보여줄 수 있기에, 소홀히 하지 마시고 꾸준히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일정 수준은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기에,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준홍🧑> 아.. 정말 저에게 너무 중요한 이야기입니다ㅠㅠ 사실 저는 취업에 너무 신경을 많이 써서 알고리즘 문제를 충분히 풀지 못했는데, 막상 코딩 테스트를 보니 면접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눈물이...ㅠㅠㅠ 저도 갓지지님의 조언대로 알고리즘을 놓지 않고 열심히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다면, 이렇게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고 계시는 갓지지님도 후회하고 계시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갓지지님🙎‍♂️> 앞에서 참 잘난 듯이 말을 했지만, 사실 저도 부족함이 참 많은 사람입니다. 제가 아쉬웠던 부분은 준홍님과 반대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는 공부에 집중하다 보니 다양한 기업에 지원해 보지 못한 것이 참 아쉬웠습니다. 지난번에 준홍 님과 이야기해 보니 준홍 님은 지원하신 경험이 많다보니 취업과 관련되어 아시는 내용이 많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도 다양하게 지원해서 코딩 테스트 및 면접 경험을 쌓고 제 방향을 설정하면 좋았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다행히도 이번 잡페어 기간에 취업 관련 경험을 많이 쌓게 되었습니다. 후배님들은 꼭 지원도 많이 해보시고, 잡페어 기간도 슬기롭게 이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준홍🧑> 하하하, 저는 오히려 갓지지님의 알고리즘 실력이 참 부러운걸요.. 취업에 대해 아는 것도 물론 좋지만요ㅎㅎ.. 그렇다면 그 외에 마지막으로 후배님들에게 해주실 조언이 있으실까요?

갓지지님🙎‍♂️> 마지막으로 한 말씀 드리자면, 저는 학기 초반에 스터디를 해보시기를 꼭 추천드립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집에 오면 침대도 있고, 컴퓨터도 있고, 유튜브도 있기에 공부하시기 참 힘드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너무나 힘들었기에, 1학기 초반부터 주변에 사는 교육생분들과 스터디를 진행하였고, 이 덕분에 참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서로 친해질 뿐만 아니라, 실력도 상승하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1학기가 시작되고 처음 만나면 분명 어색하겠지만, 거기서 용기를 내 친해지고 스터디를 하는 사람이 좋은 경험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러분, 꼭 용기를 내고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준홍🧑> 정말 저 역시도 많이 후회하는 부분인데 잘 짚어주셔서 좋았습니다. 저도 처음에 스터디를 차마 하지 못해 공부하는데 정말 힘들었습니다ㅠㅠ 후배분들은 스터디 꼭 함께하셔서 좋은 경험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오늘 인터뷰 정말 감사드립니다! 갓지지님도 2학기부터 진행되는 프로젝트 기간에도 좋은 경험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갓지지님🙎‍♂️> 감사합니다! 준홍님도 화이팅입니다!

여러분, 이번 인터뷰는 어떠셨나요?
저는 이번 인터뷰를 통해 1학기에 제 생활을 되돌아보고 2학기를 나아갈 힘을 얻었답니다ㅎㅎ
여러분도 저와 같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또한 정말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신
갓지지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께도 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글을 줄입니다.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t75PZ4yMP4

Sincerely,

June

profile
SSAFYcial 9기 Jun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