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 SSAFYcial As POSSIBLE! #9] 셀프인터뷰 with SSAFY 1학기

June·2023년 7월 22일
0

Ask SSAFYcial As POSSIBLE

목록 보기
9/10
post-thumbnail

안녕하세요!
SSAFYcial 9기 기자 박준홍입니다!

벌써 7월의 후반기를 맞이하고 있는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정말 처음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것저것 너무나도 정신이 없네요ㅠㅠ
정신이 없는 와중에도 항상 중심은 굳건히 잡아야 하기에, 이번에는 바빴던 1학기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이번에 10기 교육생분들도 들어오셨기에,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드리면 어떨까 합니다!
마찬가지로 가상의 친구와 함께 인터뷰를 하는 형식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Jan🧑> 안녕, June! 요즘 정말 바빠 보이던데, SSAFY에서 배우는 게 정말 많은가 봐? 난 June이 처음 SSAFY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부터 참 기뻤는데, 그 이후에 바빠서 자주 얼굴을 못 보게 되어서 참 아쉬웠어ㅠㅠ 가끔은 얼굴도 비추고 해줘!!

June🙎‍♂️> 안녕, Jan!! 너무 반갑다 정말!! 근데 난 진짜 1월부터 진짜 계속 바빴던 것 같아ㅋㅋㅋ 1월부터 5월까지 SSAFY 1학기를 진행하고 6월에 잡페어 기간을 보내면서 정말 정신이 없었던 것 같아. 시간도 정말 빨리 흐른 것 같고. 최근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교육장 복도에서 10기 교육생분들을 자주 목격하는데, 그분들을 볼 때마다 내 1학기가 참 생각이 많이 나면서 뭔가 기분이 뭉클하기도 하네.. 그래서 얼마 전에는 1학기 같은 반 교육생분들과 함께 1학기 교수님도 뵙고 왔지 뭐야ㅋㅋㅋ

Jan🧑> ㅋㅋㅋㅋㅋ그런 다양한 일들이 있었구나! 들어보니 참 재밌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 그래서 말인데, 1학기가 어땠는지 SSAFY를 모르는 나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좀 설명해 줄 수 있어? 나도 어떤 활동을 June이 했는지 정말 궁금해!

June🙎‍♂️> SSAFY의 1학기 과정은 사실 SSAFY의 강력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 다른 부트캠프에도 이런 과정이 많은지 모르겠지만, 이곳에서의 1학기는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백엔드 위주의 종합적인 커리큘럼이 중심이야! 코딩을 처음 접하는 교육생도 이곳의 커리큘럼을 잘 따라간다면 코딩에 흥미를 느끼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지. 내가 듣기로는 다른 부트캠프는 교육보다는 프로젝트 위주라고 하는데, 나는 SSAFY 이전에 아예 코딩을 몰랐기에 이런 커리큘럼이 오히려 코딩에 대해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어! 특히, 이곳에서는 알고리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교육이 있는 것도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해!

Jan🧑> 그렇구나! 코딩에 대해 잘 모르는 나지만 뭔가 체계적인 커리큘럼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것 같아! 그나저나 앞에서 10기 교육생분들을 언급했는데, 그럼 그런 후배 교육생분들이나 앞으로 SSAFY에 입과하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한 조언도 해주면 좋겠다! 어떤 부분들이 그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June🙎‍♂️> 나는 10기 후배 교육생분들과 SSAFY 입과를 꿈꾸는 분들께 자신의 방향을 확실히 고민해 보라고 조언해 드리고 싶어! 나도 SSAFY에서 1학기 반장, 2학기 공통 CA (부반장과 비슷한 역할), 공식 기자단 SSAFYcial이라는 역할을 맡으며 정말 많은 사람을 만나봤는데, 정말 멋있다라고 생각이 드는 사람들은 다들 자신의 뚜렷한 방향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아. 꼭 SSAFY가 무조건 개발자가 되는 것이 최종 목표일 필요는 없다고 나는 생각해. IT에 관심이 있고,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누구라도 난 SSAFY에 지원하는 것을 강력 추천하거든.

물론, SSAFY 교육은 당연하게도 코딩 부트캠프이기에 코딩을 배워야 해. 하지만, 내가 이곳에서 공부하며 만난 사람들 중에는 IT업계에서 기획, 경영, 영업 및 운영과 같은 다양한 꿈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았어! 개발자라는 넓은 범주에서도 게임, 빅데이터, AI, IoT 그리고 핀테크와 같은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계신 분들도 물론 많았지. 그렇기에 자신만의 뚜렷한 방향을 가지고 그 목표를 위해 필요한 것들을 열심히 준비한다면 SSAFY 생활이 더할 나위 없이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난 굳게 믿어.

Jan🧑> 와.. 정말 공감되는 내용이야. 나는 June과 다르게 IT 분야쪽에 꿈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방향을 가져야 한다는 조언은 누구에게나 참 좋은 이야기라고 생각해! 근데, 좀 두루뭉술하게 말한 것 같은데, 예시를 좀 들어줄 수 있어?

June🙎‍♂️> 그렇다면, 내 주변에 있는 교육생 Aida님의 예시를 들어볼게. Aida님은 원래부터 디자인을 전공하셨고, Adobe Illustrator나 Photoshop과 같은 도구를 잘 다룰 줄 아셨어. 그렇기에 이분은 디자인, UI/UX 및 기획하는 업무에 관심이 많으셨지. 그렇기에 이분께서는 SSAFY에서 1학기 과정 중 HTML/CSS, Javascript, Vue를 다른 것보다 더 열심히 공부하셨어! 이후에는 스스로 React나 Angular에 대해 공부하고, React에 흥미를 느껴 React 및 Typescript 공부도 진행하셨지. 내가 듣기로는 이분이 2학기 때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많은 분들이 같이 팀을 꾸리고 싶어 했다고 들었어. 이처럼 자신의 강점을 이해하고 관심 분야에 대해 고민한 후, 자신만의 목표를 설정해 꾸준히 나아간다면 더욱더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난 생각해!

Jan🧑> 오.. 뭔가 듣고 보니 목표를 정하는 것, 참 중요하네.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지만 이렇게 예시를 듣고 보니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는 나도 참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어. 그렇다면, 다른 조언은 없어?

June🙎‍♂️> 이번에는 조금 다른 이야기이긴 한데, 특히 10기 교육생분들을 위한 조언이야! 나는 세 가지로 말씀드리고 싶은데, 먼저 SSAFY 수업을 열심히 듣는 것이 내 첫 번째 조언이야! 이게 마치 고등학교 때 학교 수업을 열심히 듣자와 너무 맥락이 비슷해서 나도 좀 웃기긴 한데, 그래도 꼭꼭 강조하고 싶어! 나도 배울 당시에는 몰랐지만, SSAFY 커리큘럼에서 배웠던 내용이 생각보다 정말 엄청 중요해서 나중에 개발에 대해 공부할 때, 특히 스스로 어떤 기술을 공부할 때 정말 중요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 당시에는 "이걸 뭐 하러 배우지..?" 라고 생각했던 내용들이 실제로 필요해지는 경우가 정말 많았어서 더욱 더 1학기때 배웠던 내용이 중요했다고 뼈저리게 느끼고 있어ㅠㅠ 특히 비전공 Python반의 경우에는 코딩에 익숙하지 않을 테니, 욕심부리지 말고 1학기 때 배우는 내용만 확실하게 가지고 간다면 앞으로의 생활에서 정말 크나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Jan🧑> 그렇군.. 그럼 혹시 두 번째 조언은 뭐야?

June🙎‍♂️> 두 번째 조언은 다양한 채용 공고에 지원해 보는 것이야! 내 주변 교육생분들께도 자주 말씀드린 내용이지만, 정말 지원을 많이 해보는 건 너무 중요한 것 같아. 특히, 취업에 관심이 많은 교육생이라면 다양한 공고에 지원해보는 것을 난 강력추천해! 결국 취업에 익숙해지는 방법은 많이 지원하는 방법밖에 없거든. 물론 이것도 SSAFY에서 취업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주시는 취업 컨설턴트님들에게 배운 내용이야! 10기 교육생분들도 취업 컨설턴트님들을 믿고 다양한 곳에 지원해 보는 것 난 정말 추천해! 그렇다고 나처럼 지원하느라 공부를 소홀히 하는 건 절대 금지야ㅠㅠ 난 요즘 정말 피보고 있거든..

Jan🧑> ㅋㅋㅋㅋㅋㅋ 취업만 준비하지말고 공부도 열심히 하지 그랬어ㅋㅋㅋ 그래서 마지막 조언은 뭐야?

June🙎‍♂️> 마지막 조언은 많은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는 것이야! SSAFY는 단순히 코딩을 배우는 곳이라기보다는, 다 같이 코딩을 배우는 커뮤니티야! 이곳에는 다양한 경험을 쌓고 코딩을 배우러 들어온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어. 이런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배우는 점도 정말 많고, 느끼는 점도 정말 많아. 이곳에서 스터디를 통해 사람들과 친해지고 공부하는 것도 너무 좋고, 그게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과 친해져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 자체도 너무 좋은 것 같아. 나는 반장, CA, SSAFYcial을 하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만났던 사람마다 정말 대단하고 배울 만한 점이 많았어서 나의 인생에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 아직 10기 교육생분들은 서로에게 어색한 부분이 많겠지만, 빠르게 친해지고 서로 으쌰으쌰 해가면서 공부한다면 정말 큰 시너지를 낼 거라고 난 확실할 수 있어. 내가 속한 반도 빨리 친해진 덕분에 시너지를 낼 수 있었다고 난 생각하거든. 10기분들도 꼭꼭 그랬으면 너무 좋을 것 같아.

Jan🧑> 듣고 보니 June은 SSAFY를 통해 정말 다양한 경험을 한 것 같아! 대단하네! 나도 June의 이야기를 듣다 보니 내가 공부하고 있는 목표를 향해 더 노력하고 싶어지는 기분이 들었어. 너무 고맙다!!

June🙎‍♂️> ㅋㅋㅋㅋ그렇다면 너무 다행이고. 나도 Jan과 그 외에 꿈을 향해 달려가는 많은 분들을 응원해!! 우리 모두 화이팅!!

여러분, 이번 인터뷰는 어떠셨나요?
저는 이번 인터뷰를 통해 1학기의 추억을 다시 되돌아보는 좋은 기회를 가졌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같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여러분께도 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글을 줄입니다.

instagram.
TO BE ADDED

Sincerely,

June

profile
SSAFYcial 9기 June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8월 24일

최고👍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