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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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요소 | 제품 복잡도, 시스템 크기, 요구되는 신뢰도 |
자원 요소 | 인적 자원, 하드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
생산성 요소 | 개발자 능력, 개발 기간 |
✋🏻 프로젝트 요소 3가지
- 제품 복잡도 -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의 난이도
- 시스템 크기 - 소프트웨어의 규모에 따라 개발해야 할 시스템의 크기
- 요구되는 신뢰도 - 일정 기간 내 주어진 조건하에서 프로그램이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
✋🏻 자원 요소 3가지
- 인적 자원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자들이 갖춘 능력 혹은 자질
- 하드웨어 자원 -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장비와 워드프로세서, 프린터 등의 보조 장비
- 소프트웨어 자원 -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언어 분석기, 문서화 도구 등의 개발 지원 도구
✋🏻 생산성 요소 3가지
- 개발자 능력 - 개발자들이 갖춘 전문지식, 경험, 이해도, 책임감, 창의력 등
- 개발 기간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간
주요 산정기법
- COCOMO 모형
- Putnam 모형
- 기능점수(FP) 모형
LOC(원시 코드 라인 수)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규모(LOC)를 예측한 후 이를 소프트웨어 종류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는 비용 산정 방정식에 대입하여 비용을 산정
비용 산정 결과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노력(Man-Month)로 나타남
보헴이 제안
유형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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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형 |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 규모의 SW, 일괄 지료 처리나 과학기술 계산용, 비즈니스 자료 처리용 등의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사무 처리용, 업무용, 과학용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함 |
반분리형 | 조직형과 내장형의 중간형 SW,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등의 30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내장형 | 초대형 규모의 소프트웨어,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등의 30만 라인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신호기 제어 시스템, 미사일 유도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 등의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함 |
종류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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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형 | 소프트웨어의 크기와 개발 유형만을 이용하여 비용 산정 |
중간형 | 기본형의 공식을 기반으로 하나 제품/컴퓨터/개발 요원/프로젝트 특성에 의해 비용을 산정 |
발전형 | 중간형 COCOMO를 보완하여 만들어진 모형, 개발 공정별로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노력을 산출하여 비용산정, 소프트웨어 환경과 구성 요소가 사전에 정의되어 있어야 하며 개발 과정의 후반부에 주로 작용함 |
유형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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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M | Rayleigh-Nordan 곡선과 Putnam 예측 모델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자동화 추정 도구 |
ESTTIMACS | 다양한 프로젝트와 개인별 요소를 수용하도록 FP 모형을 기초로하여 개발된 자동화 추정 도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