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XP(eXtreme Programming)
- 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 XP의 5가지 핵심가치
- 의사소통
- 단순성
- 용기
- 존중
- 피드백
→ 의.단.용.존.피
✅ XP 개발 프로세스
- 계획하고 Iteration(반복 : 진행)한 후 검사하고 Release(출시)한다
* 릴리즈 계획 수립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것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함.
* 이터레이션(=주기)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됨
* 승인 검사(=인수 테스트)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소규모 릴리즈
: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릴리즈의 규모를 축소한 것
✅ XP의 주요 실천 방법
- Pair programming(짝 프로그래밍)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함.
- Collective Ownership(공동 코드 소유)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
-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정확히 파악함
: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 프레임워크)를 사용함
- Whole Team(전체 팀)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 Continuous Integration(계속적인 통합)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 Refactoring(리팩토링)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함.
: 목적 -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Small Releases(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