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String

표준 빌트인 객체인 String 은 원시 타입인 문자열을 다룰 때 유용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제공

32.1 String 생성자 함수

표준 빌트인 객체인 String 객체는 생성자 함수 객체이므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String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음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StringData]] 내부 슬롯에 빈 문자열을 할당한 String 래퍼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
console.log(strObj); // String {length: 0, [[PrimitiveValue]]: ""} 
// [[PrimitiveValue]] = [[StringData]] 내부 슬롯을 가리킴. ES5에서는 [[StringData]]를 [[PrimitiveValue]]라 부름

String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문자열을 전달하면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StringData]] 내부 슬롯에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할당한 String 래퍼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Lee');
console.log(strObj); // String {0: "L", 1: "e", 2: "e", length: 3, [[Prototype]]: String, [[PrimitiveValue]]: "Lee"}

Strigng 래퍼 객체는 배열과 마찬가지로 length 프로퍼티와 인덱스를 나타내는 숫자 형식의 문자열을 프로퍼티 키로, 각 문자를 프로퍼티 값으로 갖는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 따라서 배열과 유사하게 인덱스를 사용하여 각 문자에 접근할 수 있음

단, 문자열은 원시 값이므로 변경할 수 없는데, 에러는 발생하지 않음(무시됨)

String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문자열이 아닌 값을 전달하면 인수를 문자열로 강제 변환한 후, [[StringData]] 내부 슬롯에 변환된 문자열을 할당한 String 래퍼 객체 생성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String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String 인스턴스가 아닌 문자열을 반환. 이를 이용해서 명식적으로 타입을 변환하기도 함

String(1); // -> '1'
String(NaN); // -> 'NaN'
String(false); // -> 'false'

32.2 length 프로퍼티

length 프로퍼티는 문자열의 문자 개수를 반환

'Hello'.length; // -> 5

String 래퍼 객체는 배열과 마찬가지로 length 프로퍼티를 가짐. 그리고 인덱스를 나타내는 숫자를 프로퍼티, 각 문자를 프로퍼티 값으로 가지므로 String 래퍼 객체 = 유사 배열 객체

32.3 String 메서드

String 객체는 원본 String 래퍼 객체를 직접 변경하는 메서드는 존재하지 않으며, 언제나 새로운 문자열을 반환

문자열은 변경 불가능한(immutable) 원시 값이기 때문에 String 래퍼 객체도 읽기 전용 객체로 제공됨. (writabl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값이 false)

String 래퍼 객체가 읽기 전용 객체가 아니라면 변경된 String 래퍼 객체를 문자열로 되돌릴 때 문자열이 변경. 따라서 String 객체의 모든 메서드는 String 래퍼 객체를 직저 변경할 수 없고, 언제나 새로운 문자열을 생성하여 반환

32.3.1 String.prototype.indexOf

indexOf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메서드를 호출한 문자열)에서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검색하여 첫 번째 인덱스 반환. 없으면 -1 반환

const str = 'Hello World';

str.indexOf('l'); // -> 2
str.indexOf('or'); // -> 7
str.indexOf('x'); // -> -1

indexOf 메서드의 2번째 인수로 검색을 시작할 인덱스를 전달할 수 있음

str.indexOf('l', 3); // -> 3

indexOf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에 특정 문자열이 존재하는지 확인할 때 유용

if(str.indexOf('Hello') !== -1){
  // 문자열 str에 'Hello'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실행
}

ES6에서 도입된 String.prototype.includes 메서드를 사용하는게 가독성이 더 좋음

if(str.includes('Hello')){
  // 문자열 str에 'Hello'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실행
}

32.3.2 String.prototype.search

search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에서 인수로 전달받은 정규 표현식과 매치하는 문자열을 검색하여 일치하는 문자열의 인덱스를 반환. 검색에 실패하면 -1 반환

const str = 'Hello World';

str.search(/o/); // -> 4
str.search(/x/); // -> -1

32.3.3 String.prototype.includes (ES6)

includes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에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그 결과를 true / false로 반환

const str = 'Hello World';

str.includes('Hello'); // -> true
str.includes(' '); // -> true
str.includes('x'); // -> false
str.includes(); // false

2번째 인수로 검색을 시작할 인덱스를 전달할 수 있음

const str = 'Hello World';

str.includes('l', 3); // -> true
str.includes('H', 3); // -> false

32.3.4 String.prototype.startsWith (ES6)

startsWith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이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로 시작하는지 확인하여 그 결과를 true / false 로 반환

const str = 'Hello World';

str.startsWith('He'); // -> true

2번째 인수로 검색을 시작할 인덱스를 전달할 수 있음

str.startsWith(' ', 5); // -> true

32.3.5 String.prototype.endsWith (ES6)

endsWith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이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로 끝나는지 확인하여 그 결과를 true 또는 false로 반환

const str = 'Hello World';

str.endWith('ld'); // -> true

2번째 인수로 검색할 문자열의 길이를 전달할 수 있음

// 문자열 str의 처음부터 5자리까지가 'lo'로 끝나는지 확인
str.endWith('lo', 5); // -> true

32.3.6 String.prototype.charAt

charAt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에서 인수로 전달받은 인덱스에 위치한 문자를 검색하여 반환

const str = 'Hello World';

for(let i = 0; i < str.length; i++){
  console.log(str.charAt(i)); // H e l l o
}

인수로 전달받은 인덱스는 문자열의 범위 사이의 정수여야 하며, 인덱스가 문자열의 범위를 벗어난 정수인 경우 빈 문자열 반환

str.charAt(5); // -> ''

32.3.7 String.prototype.substring

substring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에서 첫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인덱스에 위치한 문자부터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인덱스에 위치하는 문자의 바로 이전 문자까지의 부분 문자열 반환

const str = 'Hello World';

// 인덱스 1부터 인덱스 4 이전까지의 부분 문자열 반환
str.substring(1, 4); // -> ell

두 번째 인수를 생략하면 첫 번째 인수부터 마지막 문자까지의 문자열 반환

const str = 'Hello World';

str.substring(1); // -> 'ello world'

다음과 같이 인수를 전달하여도 정상 동작함

  • 첫 번째 인수 > 두 번째 인수인 경우 두 인수 교환
  • 인수 < 0 또는 NaN인 경우 0으로 취급
  • 인수 > 문자열의 길이인 경우 인수를 문자열의 길이로 취급
const str = 'Hello World'; // str.length == 11

// 첫 번째 인수 > 두 번째 인수인 경우 두 인수 교환
str.substring(4, 1); // -> 'ell'

// 인수 < 0 또는 NaN인 경우 0으로 취급
str.substring(-2); // 'Hello world'

// 인수 > 문자열의 길이(str.length)인 경우 인수를 문자열의 길이로 취급
str.substring(1, 100); // -> 'ello world'
str.substring(20); // -> ''

String.prototype.indexOf 메서드와 함께 사용하면 특정 문자열을 기준으로 앞뒤에 위치한 부분 문자열을 취득할 수 있음

const str = 'Hello World';

str.substring(0, str.indexOf(' ')); // -> 'Hello'
str.substring(str.indexOf(' ')+1, str.length); // -> 'world'

32.3.8 String.prototype.slice

slice 메서드는 substring 메서드와 동일하게 동작. 단 slice 메서드에는 음수인 인수를 전달할 수 있는데, 음수인 인수를 전달하면 대상 문자열의 가장 뒤에서부터 시작하여 문자열을 잘라내어 반환

const str = 'Hello World';

// substring과 slice 메서드는 동일하게 동작
str.substring(0, 5); // -> 'hello'
str.slice(0, 5); // -> 'hello'

// substring : 인수 < 0 또는 NaN인 경우 0으로 취급
str.substring(-5); // -> 'hello world'
// slice : 인수 < 0인 경우 뒤에서부터 잘라내어 반환
str.slice(-5); // -> 'world'

32.3.9 String.prototype.toUpperCase

toUpperCase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을 모두 대문자로 변경한 문자열 반환

32.3.10 String.prototype.toLowerCase

toLowerCase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을 모두 소문자로 변경한 문자열 반환

32.3.11 String.prototype.trim

trim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 앞뒤에 공백 문자가 있을 경우 이를 제거한 문자열 반환

const str = '    foo  ';
str.trim(); // -> 'foo'

String.prototype.replace 메서드에 정규 표현식을 인수로 전달하여 공백 문자를 제거할 수도 있음

const str = '    foo  ';

str.replace(/\s/g, ''); // -> 'foo'
str.replace(/\s+/g, ''); // -> 'foo'
str.replace(/\s+$/g, ''); // -> '    foo'

32.3.12 String.prototype.repeat (ES6)

repeat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받은 정수만큼 반복해 연결한 새로운 문자열을 반환. 인수로 전달받은 정수가 0이면 빈 문자열을 반환. 음수면 RangeError 발생.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으로 설정

const str = 'abc';

str.repeat(); // -> ''
str.repeat(1); // -> 'abc'
str.repeat(2); // -> 'abcabc'
str.repeat(-1); // -> RangeError: Invalid count value

32.3.13 String.prototype.replace

replace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에서 첫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 또는 정규표현식을 검색하여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문자열로 치환할 문자열 반환. 검색된 문자열이 여럿 존재할 경우 첫 번째로 검색된 문자열만 치환.

const str = 'Hello world';

str.replace('world', 'Lee'); // -> "Hello Lee"

특수한 교체 패턴을 사용할 수 있음.

replace 첫 번째 인수로 정규 표현식을 전달할 수 있음

replace 두 번째 인수로 치환 함수를 전달할 수 있음

32.3.14 String.prototype.split

split 메서드는 대상 문자열에서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문자열 또는 정규 표현식을 검색하여 문자열을 구분한 후 분리된 각 문자열로 이루어진 배열 반환. 인수로 빈 문자열을 전달하면 각 문자를 모두 분리하고, 인수를 생략하면 대상 문자열 전체를 단일 요소로 하는 배열 반환

const str = 'How are you doing?'

// 공백으로 구분(단어로 구분)하여 배열로 반환
str.split(' '); // -> ['How', 'are', 'you', 'doing?']

// \s는 여러 가지 공백 문자(스페이스, 탭 등)을 의미. 즉 [\t\r\n\v\f]와 같은 의미
str.split(/\s/); // -> ['How', 'are', 'you', 'doing?']

// 인수로 빈 문자열을 전달하면 각 문자를 모두 분리
str.split(''); // -> ['H', 'o', 'w', ' ', 'a', 'r', 'e', ' ', 'y', 'o', 'u', ' ', 'd', 'o', 'i', 'n', 'g', '?']

// 인수를 생략하면 대상 문자열 전체를 단일 요소로 하는 배열 반환
str.split(); // -> ['How are you doing?']

두 번째 인수로 배열의 길이 지정 가능

str.split(' ', 3); // -> ['How', 'are', 'you']

split 메서드는 배열을 반환하기 때문에 Array.prototype.reverse, Array.prototype.join 메서드와 함께 사용하면 문자열을 역순으로 뒤집을 수 있음

33.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33.1 심벌이란?

자바스크립트에는 6개의 타입(문자열, 숫자, 불리언, undefined, null, 객체 타입)이 있었는데, ES6에서 심벌이 도입

심벌 :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

33.2 심벌 값의 생성

33.2.1 Symbol 함수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 다른 원시값의 값은 리터럴 표기법을 통해 값을 생성할 수 있지만,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함

이 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 생성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음
console.log(mySymbol); // Symbol()

Symbol 함수는 String, Number, Boolean 생성자 함수와는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음 (심벌 값은 변경 불가능한 원시 값)

new Symbol(); // TypeError: Symbol is not a constructor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는데,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음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 생성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심벌 값도 문자열, 숫자, 불리언과 같이 객체처럼 접근하면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 생성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 심벌도 래퍼 객체를 생성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 Symbol(mySymbol)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음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 이를 통해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이 가능

const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음
console.log(mySymbol + ''); // TypeError
console.log(+mySymbol); // TypeError

//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
console.log(!!mySymbol); // true

//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 가능
if (mySymbol) console.log('mySymbol is not empty'); // mySymbol is not empty

33.2.2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들의 쌍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 반환.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 반환.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 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 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Symbol 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관리하는 심벌 값 저장소인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는 않음.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음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음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 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음
const s2 = Symbol('foo');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2); // -> undefined

33.3 심벌과 상수

4방향(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고 생각해보면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 정의
// 이때 값 1, 2, 3, 4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에 의미가 있음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console.log('You are going UP.')
}

값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문제는 상수 값 1, 2, 3, 4가 변경될 수 있고, 다른 변수 값과 중복될 수도 있음.

이러한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음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 정의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 생성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자바스크립트에서 명명된 숫자 상수의 집합인 enum(enumerated type; 열거형) 을 흉내 내어 사용하려면 객체의 변경을 방지하기 위해 객체를 동결하는 Object.freeze 메서드와 심벌 값을 사용

// JavaScript enum
// Direction 객체는 불변 객체이며 프로퍼티 값은 유일무이한 값
const Direction = Object.freeze({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console.log('You are going UP.')
}

33.4 심벌과 프로퍼티 키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고, 동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음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하며,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대괄호를 사용해야 함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음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 생성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 1

33.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 ... in 문이나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을 수 없음. (프로퍼티 은닉)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 생성
  [Symbol.for('mySymbol')]: 1
};

for (const key in obj){
  console.log(key); //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음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음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 생성
  [Symbol.for('mySymbol')]: 1
};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객체의 심벌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mySymbol)]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로 심벌 값도 찾을 수 있음
const symbolKey1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1]); // 1

33.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일반적으로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표준 빌트인 객체는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음. 그 이유는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 표준 빌트인 메서드를 사용자 정의 메서드가 덮어쓴다면 문제가 됨

//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Array.prototype.sum = function(){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um(); // -> 3

하지만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어서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 수 있음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동적 생성하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아 안전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ymbol.for('sum')](); // -> 3

33.7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값이 있음. 빌트인 심벌 값은 Symbol 함수의 프로퍼티에 할당되어 있음.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 이라 부르며, Well-known Symbol은 자바스크립트 엔진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됨

Array, String, Map, Set, TypeArray,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과 같이 for...of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가지며,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음.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만약 빌트인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를 이터러블처럼 동작하도록 구현하고 싶으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면 됨. 즉 ECMAS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는 대로 Well-known Symbol 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하면 그 객체는 이터러블이 됨

// 1 ~ 5 범위의 정수로 이루어진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 준수
  [Symbol.iterator](){
    let cur = 1;
    const max = 5;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 반환
    return {
      next(){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1};
      }
    };
  }
};

for (const num of iterable){
  console.log(num); // 1 2 3 4 5
}

이 때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기 위해 일반 객체에 추가해야 하는 메서드의 키 Symbol.iterator는 기존 프로퍼티 키 또는 미래에 추가할 프로퍼티 키와 절대로 중복되지 않음

이처럼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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