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코딩클럽 : 내일배움단 8기 4주차 개발일지

마법사 슬기·2021년 10월 16일
0

개발일지

목록 보기
6/8
post-thumbnail

📖 일하면서 공부하는 습관

일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인 한주였다.
평일 주말 가리지 않고 시간이 나면 켜두기라도 하자! 한 번이라도 보자!
이런 마음으로 한주를 보냈다.
9시 출근해서 5시 퇴근. 공부 목표시간은 3시간이었다.
그 이상 해낸 날도 있었고, 그것도 못한 날도 있었다.
그렇지만 3시간은 이제 할 수 있겠다, 그런 생각이 드는 한주였달까.
다음주는 목표시간을 4시간으로 해봐야겠다.
시간이 공부의 양이나 질을 결정하지는 않지만, 시간을 카운팅하면서
내가 엉덩이 붙이고 앉아 화면을 들여다보는 습관을 들일 수 있어서 좋다.

💻 솔직히 어려웠던 4주차

아직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한 건 아니지만,
4주차는 그 두 가지를 맛보는 주차였던 것 같다.
막연하게 html 파일만 다루다가, python을 이용하여 db를 보내주는 건
정말 재밌었다.
파이썬... 운 좋게 스타트를 잘해서인지, 직관적인 언어 덕인지
재미를 보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 공부하고 싶다.

❓ javascript에서 흔히 일어나는 error

내가 겪은 에러를 검색하니, 해당 제목으로 글이 나왔다.
흔히들 겪는 에러 중 하나가 내가 겪는 에러라고 해서
직접 해결할 수 있으리란 용기가 들었다.
그렇지만 밤새 삽질만 했고~ 다음날 다시 켜봤을 때는 지긋지긋했다.

cannot read property 'length' of undefined
내가 겪었던 에러다.
중간에 db를 삭제했는데 그게 array(사실 이게 뭔지 아직 모름)에
영향을 미친 건가 싶었다.
근데 아예 프로젝트 새로 열고, 돌려도 에러가 나서 이건 아니구나 했다.
답은 간단했다.

url 경로를 지정해줘야 하는데 모두 다 기존에는 /로 되어 있었다.

근데 나 이거 건들었다가 다시 되돌리기도 했는데..?
그땐 오류났는데?(잠결에 뭔가 실수한 모양)
아무튼 그 부분을 다시 /get과 /post로 지정해주니 잘 돌아갔다(허무)
역시 개발은 문제 해결했을 때 허무하고 또 동시에 시원하고,
하나 더 배워가는 기분이다.

튜터분의 말을 빌리자면,
'이 부분은 주소를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서버가 아파트라고 할 때 각각 집에 있는 사람이 다르잖아요?
마찬가지로 , 몇층 몇호에 있는 사람을 데리고 와서 일을 시킨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각각의 개별적인 기능의 주소를 지정해주는 것이에요~'
라고 한다.

비유를 들으니 개념이 확장되는 거 같기도 하고~
그러나 아직 갈 길이 멀다.
그래도 숙제 완료해서 너무 뿌듯하다!!
확실히 숙제를 하면서 내가 성장을 많이 하는 거 같다.
수업 들을 땐, 아 이거 다시 들어야겠다. 진짜 모르겠다. 싶었는데
숙제하면서 이거 무슨 순서로 하셨지? 복기해보면서
코드를 하나하나 뜯어보는 재미가 있다. 😊

5주차를 향해 가포챠코!

profile
주니어 웹개발자의 성장 일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