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게임아카데미 멀티 디바이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양성과정 20220805 2022/04/04~2022/12/14

Jinho Lee·2022년 8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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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일 메타버스 20220805 18주차 2일 수업내용. 유니티 - 외부 데이터 사용하기, 유니티 협업 실습 - 다중 씬 (Multiple Scenes)

외부 데이터 - 지각해서 못 들은 수업 내용을 친구 (최서연)의 필기 내용을 빌려 작성.

외부 데이터 사용하기

CSV

2022. 08. 05 CSV 가져와서 사용하기 예시 코드

JSON

  • json 파일의 특징

    • 데이터구조체로 저장한다.

    • 저장한 구조체를 바이트화한다.

      • 시리얼라이즈(Serialize)

      • 바이트화 된 데이터는 컴퓨터가 사용하기 쉽다.

    • 바이트화 된 데이터를 구조체로 변환한다.

      • 디시리얼라이즈(Deserialize)
    • class참조 형식(reference)이고 struct값 형식(변수)이기에, 저장할 데이터가 커질수록 struct는 비용이 더 커진다.

유니티 협업

  • gitignore - 유니티 git ignore 적용 방법

    • Unity git ignore 검색
      ⇒ 나온 깃허브 레포지토리에서 코드 복사
      ignore파일(.gitignore)로 저장 후 git 폴더에 옮김 (적용)
  • 주의 :
    한 씬 or 프리팹을 동시에 작업하지 말 것
    ⇒ 한 씬, 프리팹 당 담당은 1명

다중 씬 (Multiple Scenes)

  • 유니티를 사용한 협업에서, 충돌을 피하기 위해 각자의 변경 사항을 Scene으로 묶어 나눈다.

  • MainScene의 하이어라키다른 Scene을 끌어 붙이면 그 요소를 Scene 창에서 볼 수 있다.

  • 그러나 빌드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 빌드에 다중 씬을 적용하는 방법

  • 주의 :
    빌드 전에, 추가한 씬을 적용할 코드를 반드시 넣어야 한다.

  • 메뉴얼 :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SceneManagement.SceneManager.LoadScene.html

     SceneManager.LoadScene("같이 빌드할 씬 이름", LoadSceneMode.Additive);
  • LoadSceneMode

    • Single :
      현재 로드되어 있던 모든 씬을 닫고, 한 씬을 로드한다.

    • Additive :
      새로운 씬을 추가로 로드한다. 이전 씬을 닫지 않는다.

  • 동기식 vs 비동기식

    • 동기식 :
      함수의 완료 시점과 다음 코드의 재개 시점동일한 방식

    • 비동기식 :
      함수의 완료 시점다음 코드의 재개 시점같지 않은 방식.
      비동기로 호출된 함수는 그 전 함수와 함께 작동한다.

  • LoadSceneAsync : 비동기식 씬 로드 함수

  • 씬별 설정

    1. RenderSettings

    2. LightmapSettings

    3. NavMesh

    4. Occlusion Cu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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