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학습한 여러 유니티 내용과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던전 거너라는 로그라이크 게임을 개발해보자. 던전 거너는 엔터 더 건전라는 게임과 거의 유사한 탑뷰 방식의 2D 게임으로 여러 맵을 돌아다니면서 성장해나가는 로그라이크 게임이다.
Package Manager에서 Universal Rp를 install 해준다.
그런 다음 Create > Rendering > URP Asset (with 2D Renderer)를 생성해서 파이프라인 Asset과 2D 렌더링을 위한 데이터 패키지를 만들어준다.
그런 다음 Pipeline Asset과 설정을 해준다.
Renderer 2D data도 설정해준다. 해당 설정을 통해 2D 렌더링의 다양한 옵션을 설정해줄 수 있다. 이 때 변경할 것은 Transparenct Sort Mode로 2D 그래픽으로 게임을 개발할 것이기 때문에 스프라이트 별로 정렬이 필요하고 (어떤 스프라이트가 어떤 스프라이트의 위에 오도록 하기 위해서) 특정 축을 기준으로 정렬하도록 하기 위해서 Custom Axis로 설정해준다.
이렇게 설정하면 X, Z = 0이지만 Y = 1 이기 때문에 Y 축을 기준으로 스프라이트들이 정렬될 것이다.
자세한 설명은 유니티 공식 문서를 참고하자
그 다음 후처리(Post-processing)도 사용하기 위해 Enabled 해준다.
이제 설정이 완료된 파이프라인과 2D Renderer Data를 프로젝트 설정에서 적용 시켜준다.
Dungeon Gunner 개발에 필요한 패키지를 임포트 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