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Quest내 SaveGametoSlot 실패

SunowMin·2024년 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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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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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내용

프로젝트를 Packing해서 오큘러스 내에서 실행했는데, SaveGame에 저장한 Transform 데이터가 Load되지 않음




✅ 해결 방법

Project Setting - Packaging - Platforms - Android - APK Packaging
Use ExternalFilesDir for UnrealGame Files?를 활성화해줌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앱은 자신의 내부 저장소(Internal Storage)에 데이터를 저장함
이 내부 저장소는 앱에 대해 격리되어 있어 다른 앱이나 사용자가 접근할 수 없음

따라서, 사용자의 파일 탐색기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외부저장소(External Storage)를 활성화 함




Use ExternalFilesDir for UnrealGame Files?

  • 'Use ExternalFilesDir for UnrealGame Files' 옵션을 활성화하면 Unreal Engine이 게임의 세이브 파일과 같은 데이터를 Android 장치의 ExternalFilesDir에 저장하게 됨
  • 이는 앱이 제거될 때 함께 삭제되는 앱에 삭제되는, 앱에 할당된 외부 저장 공간

중요한 이유

  • Android API 레벨 23(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이상에서 게임 진행 상황을 저장할 때 사용자에게 별도의 런타임 권한을 요청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
  • 기본적으로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WRITE_EXTERNAL_STORAGE 권한이 필요하지 않게 되므로, 사용자에게 별도의 권한 요청을 하지 않아도 됨






참고 : https://communityforums.atmeta.com/t5/Quest-Development/Unreal-Save-Game-to-Slot-fails-on-Quest/td-p/797702
https://docs.unrealengine.com/5.0/en-US/android-settings-in-the-unreal-engine-project-sett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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