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리터럴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데,
이번 장에서는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객체 리터럴 방식과 생성자 함수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해보자.
new Object()
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해 반환한다.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해 객체를 완성할 수 있다.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해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 빈 객체 생성
const person = new Object();
person.name = 'Lee';
person.sayHi = function () {}
console.log(person); // { name: 'Lee', sayHi: f }
// Array 생성자 함수에 의한 Array 객체(배열) 생성
const arr = new Array(1, 2, 3);
console.log(typeof arr, arr); // Object, [1, 2, 3]
// RegExp 생성자 함수에 의한 RegExp 객체(정규 표현식) 생성
const regExp = new RegExp(/ab+c/i);
console.log(typeof regExp); // Object
객체마다 프로퍼티 값이 다를 수 있지만, 메서드는 내용이 동일한 경우가 일반적.
마치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탬플릿(클래스)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히 생성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암묵적 처리를 통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반환한다.
}
// 인스턴스의 생성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ircle1.getDiameter(); // 10
circle2.getDiameter(); // 20
*참고 -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function foo () { console.log(this); }
foo(); // 일반 함수로서 호출하면 window 전역 객체를 가리킴
const obj = { foo };
obj.foo(); // 메서드로서 호출하면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킴 (obj)
const inst = new foo();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하면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킴 (inst)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Circle {}
// 2. this에 바인딩 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 프로퍼티/메서드 추가하고 값 할당)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만약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암묵적인 this 반환이 무시된다.)
// (만약 명시적으로 원시값을 반환하면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 즉,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return 문을 반드시 생략하자.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 radius: 1, getDiameter: f }
함수는 객체이므로, 일반 객체와 동일하게 동작할 수 있다.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는 호출 가능하다.
따라서 함수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메서드는 물론, 함수로서 동작하기 위해 함수 객체만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Environment]], [[FormalParameters]]
)과 내부 메서드([[Call]], [[Construct]]
)를 추가로 가지고 있다.
[[Call]]
이 호출됨[[Construct]]
가 호출됨constructor
-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클래스non-constructor
- 메서드(ES6 메서드 축약 표현), 화살표 함수// 일반함수로 정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
function foo() {}
const bar = function() {};
const baz = { x: function () {} };
new foo(); // foo {}
new bar(); // bar {}
new baz.x(); // x {}
// 메서드나 화살표 함수는 non-constructor
const arrow = () => {};
const obj = { x(){} }; // ECMAScript 사양에서 메서드란 ES6 메서드 축약 표현만을 의미
new arrow(); // TypeError: arrow is not a constructor
new obj.x(); // TypeError: obj.x is not a constructor
function Circle(radius) {
// 이 함수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았다면, new.target은 undefined
if (!new.target) {
return new Circle(radius);
}
// 혹은 scope-safe constructor pattern 사용
if (!(this instanceof Circle)) {
return new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 = Circle(5);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해도, new.target을 확인하는 문에 걸려서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