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참고자료 조사 - 포트폴리오 작성

new_chall·2021년 8월 2일
0

구인 공고들을 보면서, 어느 회사에서 나를 요구하는지는 살피지만, 지원하지 않았던 가장 큰 요소는 이력서, 포트폴리오이다. 귀찮지만, 그만큼 중요한 포트폴리오를 지금에서라고 채워나가야한다.

나는 어떤 컨텐츠를 쓸지는 구성을 다 해놨지만, 그것을 어떻게 보여지는지는 아직 생각을 못했다. 이번 기회에 기존에 조사한 참고자료들을 활용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해보리라.


내가 최근에 가장 인상깊게 본 포트폴리오 작성법은 테드라는 마케터의 유튜브 채널에서 본 글램 대표님의 말씀이었다. 그 말을 풀어서 써보겠다.

이력서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수많은 "똑같은" 이력서가 우리 회사로 와요.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이력서가 선택받기 위해서는 이력서의 본질을 알아야해요.

이력서는 나라는 상품을 브랜딩하는 "컨텐츠"예요. 커머스에서 나라는 상품을 팔때, 퍼널 정리 완벽하게 해놓고, 비포 에프터를 때리면서 구매를 유도하는데, 왜 당신 이력서에는 그런 것이 없죠?

의외성이 하나도 없어요.

내 포트폴리오만 봐도, 의외성이라고는 없다. 흔해빠진 단순나열이 내 자소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나를 면접보기 전에, 회사가 나를 판단할 수 있는 의외성을 보여주는 것이 첫번째 순서가 아닐까??


의외성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 - 후킹

대표님을 포함한 인사담당자들은 이력서를 5초만 읽고 평가를 하기 때문에, 이력서 최상단 세줄에 담당자의 시선을 5초안에 잡을 수 있는 "후킹" 이 필요하다고 한다.

일단, 대표님은 상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인 리뷰를 이력서에 넣기를 추천했다.

리뷰를 넣자

그 외 5가지 후킹 기법들도 소개해주셨다.

1. 나를 정의해라

여태 대표님이 기억나는 자소서들은 자신을 정의하는 자소서이다. 그리고, 크게 전개를 보았을 때는 who, why, how, what으로 정리를 한다.
(나는 이걸 잘할수 있는데, 실제로 이렇게 했으니까라는 관점을 보여라)

Who : 나는 누구이고,
Why : 그렇게 정의한 이유는 무엇이고
How : 어째서 나를 그렇게 정의할 수 있는지
What : 무엇을 했기 때문에 그렇게 정의했는지

EX)
Who : 나는 디케터
Why : 디자인 마케팅 둘다 잘할 수 있기 때문에
How : 마케팅 컨텐츠를 만들 때 나는 그 두개를 혼자 다 할 수 있다. 이것 때문에 해당 마케팅 디자인에는 생각이 더 가미될 수 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What : 관련 이력 정리

나를 Who, Why, How, What에 맞게 정의하자

2. 스토리를 채용회사에 맞게 녹여라

스토리의 중요성을 믿습니다.
나는 어떤 상황을 가지고 어떤 와이를 머리속에 가지면서, 일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이렇게 일할 것인데, 그 스토리 속에 이 회사가 있어야 하는 이유를 적어라.

ex) 외로움이라는 트라우마때문에 많은 사람이랑 연결해주며, 큰 만족을 느끼는 사람이다. 이 때문에 귀사가 하는 서비스와 내 목표가 맞다고 생각된다. (특정 이유를 이 회사의 비즈니스, 채용하는 이유와 연결시켜라)

내가 일하는 목표와 스타일을 작성하고, 해당 회사가 필요한 이유를 적어라.

3. 에피소드를 디테일하게

하나만 보면 열을 안다. 이야기를 할 때에는 스토리 전체보다는 하나의 소재를 쭉 소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인 스토리를 작성하고, 그 때의 나의 감정과 구사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그 것을 중심으로 회사는 나를 평가할 것이다.(앞으로 이런 순간이 많을 것이라는 어필이 내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순간, 그 사람, 그 생각을 중심으로 에피소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라

4. Why를 녹여내라

왜 내가 이 산업에 일하고 싶은지.
왜 내가 이 조직에 일하고 싶은지.
왜 내가 마케팅을 하고 싶은지.
왜 이 회사가 나를 뽑아야하는지

스토리의 중심을 Why로 하여, Why를 녹여내라

5. 이력서를 Before/After로 풀어내라

데이터, 분위기 등 나라는 상품으로 인해, 회사가 어떻게 바뀔지를 피력해라

이력서를 Before/After로 풀어내라


✅ 이력서를 디테일하게 와이가 있는 스토리가 있는 비포에프터를 만들어라 ✅

(이러면 만나고 싶지 않을까??)

자소서의 KPI는 평균 시청 지속시간, 그리고 읽히는 지점이다.

(어디까지 읽혀?, 뭐가 가장 기억에 남아?)


1. 리뷰를 넣자
2. 나를 Who, Why, How, What에 맞게 정의하자
3. 내가 일하는 목표와 스타일을 작성하고, 해당 회사가 필요한 이유를 적어라.
4. 스토리의 중심을 Why로 하여, Why를 녹여내라
5. 이력서를 Before/After로 풀어내라

profile
데이터 분석가, 태블로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