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namic Programming

shin·2022년 7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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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1) 개요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메모리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행 시간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

  • 이미 계산된 결과(작은 문제)는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도록 함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구현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탑다운과 보텀업)으로 구성됨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동적 계획법이라고도 부름

  • 자료구조에서 동적 할당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는 기법'이지만, 반면에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서 '다이나믹'은 별다른 의미 없이 사용된 단어

2)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조건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문제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할 때 사용할 수 있음

    1. 최적 부분 구조 (Optimal Substructure)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1. 중복되는 부분 문제 (Overlapping Subproblem)
    •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해야 함

3) Memoization

  •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
  • 한 번 계산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하는 기법
    •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옴
    • 값을 기록해놓는다는 점에서 Caching이라고도 함

4) Top-down vs Bottom-up

  • 탑다운(메모이제이션) 방식은 하향식이라고도 하며 보텀업 방식은 상향식이라고도 함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전형적인 형태는 보텀업 방식임
    • 결과 저장용 리스트는 DP 테이블이라고 부름
  • 엄밀히 말하면 메모이제이션은 이전에 계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록해놓는 넓은 개념을 의미
    • 따라서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램에 국한된 개념은 아님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담아 놓기만 하고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해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음

2. 대표적인 예시 : 피보나치 수열

1) 피보나치 수열

  • 피보나치 수열을 점화식으로 표현할 수 있음
  • 점화식이란 인접한 항들 사이의 관계식을 의미
  •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열을 배열이나 리스트를 이용해서 표현함

2) 단순 재귀 소스 코드

  • 피보나치 함수를 재귀 함수로 구현
def fibo(x):
  if x == 1 or x == 2:
    return 1
  return fibo(x - 1) + fibo(x - 2)
  
print(fibo(4))
3
  • 시간 복잡도 분석
    • 단순 재귀 함수로 피보나치 수열을 해결하면 지수 시간 복잡도를 갖게 됨
    • 다음과 같이 f(2)가 여러 번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중복되는 부분 문제
    • 빅오 표기법을 기준으로 f(30)을 계산하기 위해 약 10억가량의 연산을 수행해야 함

3) Top-down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

  • 피보나치 수열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함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메모이제이션하기 위한 리스트 초기화
d = [0] * 100

# 피보나치 함수를 재귀 함수로 구현(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def fibo(x):
  # 종료 조건
  if x == 1 or x == 2:
    return 1
  # 이미 계산한 적이 있는 문제라면 그대로 반환
  if d[x] != 0:
    return d[x]
  # 아직 계산하지 않은 문제라면 점화식에 따라서 피보나치 결과 반환
  d[x] = fibo(x - 1) + fibo(x - 2)
  return d[x]
  
print(fibo(99)) 
218922995834555169026

4) Bottom-up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

#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 = [0] * 100

# 첫 번째 피보나치 수와 두 번째 피보나치 수는 1
d[1] = 1
d[2] = 1
n = 99

# 피보나치 함수를 반복문으로 구현(보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for i in range(3, n + 1):
  d[i] = d[i - 1] + d[i - 2]
  
print(d[n])
218922995834555169026

5) 메모이제이션 동작 분석

  • 이미 계산된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하면 다음과 같이 색칠된 노드만 처리
  • 메모이제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피보나치 수열 함수의 시간 복잡도는 O(N)
d = [0] * 100

def fibo(x):
  print('f(' + str(x) + ')', end = ' ')  
  if x == 1 or x == 2:
    return 1
  if d[x] != 0:
    return d[x]
  d[x] = fibo(x - 1) + fibo(x - 2)
  return d[x]
  
fibo(6)
f(6) f(5) f(4) f(3) f(2) f(1) f(2) f(3) f(4)

3.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vs 분할 정복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은 모두 최적 부분 구조를 가질 때 사용할 수 있음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의 차이점은 부분 문제의 중복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서는 각 부분 문제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부분 문제가 중복됨
    • 분할 정복 문제에서는 동일한 부분 문제가 반복적으로 계산되지 않음
      • 분할 정복의 대표적인 예시인 퀵 정렬의 경우, 한 번 기준 원소(pivot)가 자리를 변경해서 자리를 잡으면 그 기준 원소의 위치는 바뀌지 않음
      • 분할 이후에 해당 피벗을 다시 처리하는 부분 문제는 호출하지 않음

4.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 접근 방법

  • 주어진 문제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가장 먼저 그리디, 구현, 완전 탐색 등의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토할 수 있음
    • 다른 알고리즘으로 풀이 방법이 떠오르지 않으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고려해야 함
  • 일단 재귀 함수로 비효율적인 완전 탐색 프로그램을 작성한 뒤에 (탑다운) 작은 문제에서 구한 답이 큰 문제에서 그대로 사용될 수 있으면, 코드를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음
  • 일반적인 코딩 테스트 수준에서는 기본 유형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음

이코테 동적 계획법 문제 풀이

출처 :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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