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5에서는 Mixamo에서 애니메이션을 가져오면 Root가 Hips에 고정되는 이상한 일이 벌어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면 된다.
준비물 : Blender, root를 바꾸고 싶은 Animation과 스켈레탈 메시, Blender_AddOn
https://github.com/enziop/mixamo_converter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Download ZIP을 하면 zip 파일이 다운로드 되는데 압축을 풀지 않아도 괜찮다.
잘은 모르겠으나 아마 AddOn이 플러그인 같은 느낌인 것 같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이 가능하다. https://www.blender.org/
다운이 완료되면 블렌더를 열어서 맵에 존재하는 3가지의 오브젝트를 전부 제거해준다. 마우스로 선택한 후 del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이후 Edit에 Preferencs에 들어가서
Add-ons를 누르고 우측 상단의 Install 버튼을 눌러 깃허브에서 다운받은 zip파일을 클릭해준다. 다음 사진과 같이 Mixamo Converter가 활성화된다.
mixamo rootbaker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을 한다.
Input Path : 폴더 안에 변경하고 싶은 애니메이션과 해당 애니메이션의 스케레탈 메쉬를 넣는다.
Output Path : 빈 폴더
설정을 마친후 Batch Convert를 누르면 설정한 Output Path 경로에 애니메이션이 생성되게 된다.
변경한 애니메이션을 언리얼로 임포트하면 해당 애니메이션과 스케레탈 메쉬의 root가 올바르게 생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임포트한 애니메이션에 들어가서 root motion에서 루트 강제 잠금
을 켜준다. 뭔가 캐릭터가 조금 이상하게 움직인다면 루트 모션 루트 잠금
옵션을 Anim First Frame으로 바꿔준다.
해당과정을 마치면 믹사모에서 다운받은 애니메이션을 원하는 루트 모션으로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너무 유용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