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분석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 이와 관련된 속성과 연산,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 되고,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지향 분석의 주 목적이다.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 Rumbaugh(럼바우) : 객체 모델, 동적 모델,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
- Booch(부치) : 미시적,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 모두 사용하는 방법.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 및 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정의
- Jacobson : 유스케이스를 강조하여 사용
- Coad와 Yourdon :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
- Wirfs-Brock :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
Rumbaugh 분석 기법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기법
-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객체 모델링
-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것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
객체지향 설계 원칙
단일 책임 원칙
-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 응집도는 높고 결합도는 낮게 설계
개방-폐쇄 원칙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
- 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
리스코프 치환 원칙
-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함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책임을 무시하거나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함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함
- 인터페이스가 갖는 하나의 책임
의존 역전 원칙
- 각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가 성립이 될 때, 추상성이 낮은 클래스보다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함
-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이 원칙은 준수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