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002 | 네트워크의 기본 규칙

This Is Empty.·2021년 1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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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네트워크를 읽고 작성 된 글입니다.

네트워크의 기본 규칙

프로토콜

  •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
  • 신호 체계, 인증, 오류 감지 및 수정 기능을 포함할 수 있다

OSI모델과 TCP/IP 모델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통신 규격

OSI 모델

출처 :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3A%2F%2Fwiki.hash.kr%2Findex.php%2FOSI_7_%25EA%25B3%2584%25EC%25B8%25B5&psig=AOvVaw1pfMiwU2Msb2wjfaBdmayo&ust=1639725257022000&source=images&cd=vfe&ved=0CAwQjhxqFwoTCKDH7eHi5_QCFQAAAAAdAAAAABBF

  • 네트워크 기술의 기본이 되는 모델
  • 국제 표준화 기구인(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ISO)에서 개발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모델
  • 각 계층은 서로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계층은 하위 계층의 기능을 이용하여 상위 계층에 기능을 제공한다.
계층이름설명
7계층응용계층(Application Layer, 애플리케이션 계층)이메일 & 파일전송, 웹 사이트 조회 등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서비스 제공
6계층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프레젠테이션 계층)문자 코드, 압축, 암호화 등의 데이터를 변환
5계층세션 계층(Session Layer, 세션 계층)세션 체결, 통신 방식을 결정
4계층전송계층(Transport Layer, 트랜스포트 계층)신뢰할 수 있는 통신을 구현
3계층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네트워크 계층)다른 네트워크와 통신하기 위한 경로 설정 및 논리 주소를 결정
2계층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네트워크 기기 간의 데이터 전송 및 물리 주소 결정
1계층물리 계층(Physical Layer)시스템 간의 물리적인 연결과 전기 신호를 변환 및 제어

TCP/IP 모델

TCP/IP Model - HeydayTechie

출처 :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heydaytechie.com%2Ftcp-ip-model%2F&psig=AOvVaw241lKbGu26C-S9Y2G4eMaZ&ust=1639726380059000&source=images&cd=vfe&ved=0CAwQjhxqFwoTCMjNuJn55_QCFQAAAAAdAAAAABAY

  • 컴퓨터 사이의 통신 표준 및 네트워크의 라우팅 및 상호 연결에 대한 자세한 규칙을 지정하는 프로토콜
  • 응용, 전송, 인터넷, 네트워크 접속의 4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캡슐화와 역캡슐화

데이터를 송 수신할때는 캡슐화와 역 캡슐화가 이루어진다.

캡슐화

  • 데이터 전송 시 데이터의 앞 부분에 전송할때 필요한 정보를 붙여 다음 계층으로 보낸다. 이 정보를 *헤더라고 하며, 헤더에는 데이터를 전달받을 상대방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 헤더를 붙여나가는 것을 캡슐화 라고 한다.

역캡슐화

  • 데이터를 받는 쪽에서 헤더를 하나씩 제거해나가는 과정을 역캡슐화 라고 한다.

운바의 IT이야기 :: 네트워크 캡슐화, 역캡슐화

출처 :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o-m-i.tistory.com%2F278&psig=AOvVaw036RRUBv0ph6ImRK7qIzFj&ust=1639731657581000&source=images&cd=vfe&ved=0CAwQjhxqFwoTCMjm-O365_QCFQAAAAAdAAAAABAD

  1. 송신측 컴퓨터에서 웹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면 응용 계층에서는 웹사이트를 접속하기 위한 요청 데이터가 만들어진다.
  2. 해당 데이터는 전송 계층에 전달되며 신뢰할 수 있는 통신이 이루어지도록 응용계층에서 만들어진 데이터에 헤더를 붙인다.
  3. 전송계층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를 다른 네트워크와 통신하기 위해 네트워크 계층에서 헤더를 붙인다.
  4. 네트워크 계층에서 만들어진 데이터에 물리적인 통신 채널을 연결하기 위해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헤더와 *트레일러를 붙인다.
  5.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는 최종적으로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수신 측에 도착한다.

트레일러

데이터를 전달할 때 데이터의 마지막에 추가하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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