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2D] 나노봇 개발일지 : 환경설정

thoho·2023년 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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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할 일은 크게 두 개.

  1. Unity Project 생성
  2. 협업을 할 것이기 때문에 Github 리포지토리 생성 및 프로젝트 업로드

📁Unity Project 생성

Unity Editor부터 새로 설치하기로 했다.
캡스톤 디자인 때 썼던건 2020.3.20 버전이었는데, 그 때 사용했던 핵심 라이브러리가 버전을 타서 그렇게 설정했던 것으로 기억. Recommended 되는 버전이 2021.3.15라서 해당 버전의 Editor를 설치했다.

2D 템플릿을 선택해 프로젝트를 생성하려했는데, 처음보는 템플릿이 하나.

검색해보니, 기존 2D 프로젝트는 3D 프로젝트에서 카메라 설정을 바꾸어서 사용한 것인데, URP는 2D 프로젝트를 위한 전용 렌더 파이프라인이 적용된 버전이라는 것 같다. 조금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커뮤니티 에셋 호환의 문제가 존재할 수 있을 것 같으나, Light 관련 에셋을 많이 받아서 쓰지는 않을 것 같아서 URP로 생성.

아까 Clone한 Git 폴더에 프로젝트를 위치시켜주었다.


백만년 쯤 걸리는 것 같다.
백만년은 안 걸렸다. 3분 30초 정도만에 프로젝트가 열렸다.

분명 오늘 추천 버전을 설치했는데 대체 왜? 그냥 2021.3.15를 계속 쓰기로.

Github Repository 생성

평소와 똑같은 방법으로 Repository 생성. Unity에 해당하는 .gitignore template이 있어서 Repository 생성 시 해당 template을 지정해주었다.

이후 해당 Repository를 Clone 받고, 해당 폴더 내에 프로젝트 폴더를 위치시켜주었다.

Git Add, Commit, Push

평소와 똑같은 방법으로... Add, Commit, Push를 진행하려했으나, 오류가 발생.

batch response: this repository is over its data quota. account responsible for lfs bandwidth should purchase more data packs to restore access.

해당 오류가 발생하고나서 구글링을 좀 해보니, LFS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글이 많았다. 오류 메시지 내에 data pack을 구매하라고 해서 조금 얼탔는데... 조금 후에 다시 Push를 해보니 이번엔 100MB를 넘기는 파일들(Github 업로드 용량 제한 초과)의 위치가 Warning, Error 메시지와 함께 떴다.

LFS (Git Large File Storage)

Github의 업로드 파일 용량은 최대 100MB로 제한되어있다. 이 용량을 넘기는 파일을 업로드하려면 필요한게 LFS.

LFS 설치

Mac의 경우 다음과 같다.

brew install git-lfs
git lfs install

Window의 경우 LFS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된다.

파일에 LFS 관리 여부 지정하기

git lfs track "filename"
...
git add .gitattributes

파일 용량이 100MB가 넘는 파일에 대해 전부 track을 추가해주면 된다.
해당 조치를 다 취해주니 업로드가 완료되었다. 협업을 하는 친구 환경에서도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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