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 실제와 같은 물체 만들기

TXMAY·2023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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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튜토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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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좌는 실제와 같은 물체를 만드는 강좌다.
여기서 실제와 같다는 것은 (현재 강좌를 3D 환경에서 진행하기에)재질도 포함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 중력이나 충돌 같은 것이 조금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2D 환경에서도 아마 똑같이 적용되리라 추측하기에)


유니티는 컴포넌트 기반 게임엔진이다.
물체 필수 요소

  • Mesh
  • Material
  • Collider
  • Rigidbody

중력 적용하기

오브젝트 선택 후 오른쪽 Inspector에서 'Add Component - Rigidbody(2D의 경우 Rigidbody 2D)'를 눌러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Rigidbody : 물리 효과(중력)를 받기 위한 컴포넌트

  • Mass : 질량(kg)
  • Drag : 공기 저항(0 : 없음, 무한대 : 즉시 정지)
  • Angular Drag : 회전 공기저항(0 : 없음)
  • Use Gravity : 중력 영향 유무
  • Is Kinematic : 물리엔진 영향 유무(체크할 경우 Transform으로만 움직임)
  • Interpolate : 움직임 보정
    • None : 사용 안 함
    • Interpolate : 이전 프레임 기반으로 부드럽게 보정함
    • Extrapolate : 다음 프레임 추정으로 부드럽게 보정함
  • Collision Detection : 충돌 감지 방식
    • Discrete : 모든 Collider와 충돌을 검사하여 감지함
    • Continuous : 고정된 것과의 충돌을 인식할 때 사용함
    • Continuous Dynamic : 위 두 방식을 번갈아 사용함
    • Continuous Speculative : 위 방식보다 성능적으로 가볍지만, 오인식이 있을 수 있음
  • Constraints : 움직임 제한

충돌 영역 제한

Collider : 물리 효과(충돌)를 받기 위한 컴포넌트
충돌 기준은 Collider를 따름

Is Trigger : 트리거 활성화(충돌을 감지하지만, 물리 효과는 받지 않음)

재질 만들기

Material : 오브젝트 표면의 재질을 결정하는 컴포넌트
Project에서 'Create - Material'를 눌러 생성할 수 있다.
속성

  • Albedo : 재질(색)
  • Metalic : 금속 재질 수치
  • Smoothness : 빛 반사 수치
  • Texture : 재질에 들어가는 이미지
  • Tiling : 텍스쳐 반복 타일 개수
  • Emission : 텍스쳐 밝기 조절

물리 재질 만들기

Physic Material : 탄성과 마찰을 다루는 물리적인 재질
Project에서 'Create - Physic Material'를 눌러 생성할 수 있다.
오브젝트에 추가하게 되면 Inspector에서 'Sphere Collider - Material'에 추가된다.
속성

  • Dynamic Friction : 마찰력(동적)
  • Static Friction : 마찰력(정적)
  • Bounciness : 탄성력
  • Friction/Bounciness Combine : 다음 마찰/탄성을 계산하는 방식
    • Average : 평균
    • Minimum : 최솟값
    • Maximum : 최댓값
    • Multiply : 곱

3D에서 설명하긴 하지만 2D에서도 비슷하거나 똑같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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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공부하는 고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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