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2023.01.23. ~ 2023.01.29. 13주 차

유진·2023년 1월 29일
0

WIL Weekly I Learned

목록 보기
12/21
post-thumbnail

2023.01.29.(주일)

WIL Weekly I Learned
프로젝트 주제를 지도를 이용하여 반려동물 동반 숙박업소에서 지도 활용 사이트로 바꿨다.


  • The four Fs

▶ 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첫 프로젝트 할 때부터 지금까지 메인페이지만 했었는데 이번에는 새롭게 마이페이지를 맡게 되었다. 마이페이지에서 사진 수정버튼 누르고 수정 완료하고 반영이 되는 것을 정말 구현하고 싶어서 자원하였다. 그 이유는 저번 리액트 네이티브에서 우리 팀원이 하지 못해서 아쉬워했다. 어려운 일이라고 해서 어떤 건지 알고 싶었다. 도전해서 내 것으로 만들고 싶었다.


▶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처음 하는 거라 익숙하지 않아서 엄청 힘들었다. 한 기능을 구현할 때마다 8시간 이상을 소요하니 자존감이 내려갔다. 나는 정말 열심히 찾고 이해하고 있는데 다른 팀원이 보기에 아무것도 안 하는 사람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내가 맡은 기능은 내가 해야 하기에 어떻게든 했다. 진수님이 많이 도와주셨는데, 하루 종일 붙잡은 걸 1시간 이내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고 멋있었다. 또한 나의 부족함이 많이 보였다. 이번에 한 기능은 꼭꼭 내 머릿속으로 넣어서 진수님처럼 1시간 내에 구현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발전합시다!!


▶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마이페이지를 하는데 타입스크립트,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하였다. 우선 타입스크립트는 강지훈 튜터님 강의를 본 후 코딩애플로 추가 공부를 하였다. 튜터님 강의가 정말 기초였다면 그 기초를 가지고 코딩애플 타입스크립트를 보니 이해력이 올라갔다. 느낀 것은 나의 공부는 내가 챙길 것이다. 덕분에 타입스크립트 과제인 TodoList를 제시간에 제출했다. 뿌듯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 때 나만 타입스크립트를 이용하였다. 타입스크립트 나랑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 물론 어렵지만 찾아보면 바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지

다음에는 다른 페이지를 맡고 싶다. 마지막 프로젝트만 남았는데 해보지 않고 졸업하면 정말 아쉬울 것 같다. 또한 마이페이지 담당하는 팀원을 많이 도와주고 싶다. 내가 아는 지식을 나누고 싶다.


​[ 14주 차 계획 ]

- 스파르타코딩클럽 계획
스파르타코딩클럽 계획

□ 월: 발표

□ 화: Next.js 기초

□ 수: Next.js 기초

□ 목: Next.js 심화

□ 금: Next.js 심화

- 나의 계획

□ 마지막 프로젝트도 화이팅하기!

profile
긍정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