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22.11.21. ~ 2022.11.27.

유진·2022년 11월 28일
0

WIL Weekly I Learned

목록 보기
4/21
post-thumbnail

2022.11.27.(주일)

WIL Weekly I Learned


[The four Fs]

▶ 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프로젝트 마무리하고 월요일에 발표를 준비해야 한다. 마무리의 꽃은 깃허브에 올리는 것이다. 발표 자료 및 회고록을 썼다.
링크텍스트

▶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1주 차 미니 프로젝트와 이번 기초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 것이 내가 배운 부분 30%, 스스로 터득하는 것 70%로 어렵다고 생각한다. 물론 다양하게 접촉하고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좋지만 내가 잘하지 못해 팀원들에게 묻혀만 가는 거 아닌지 생각이 든다. 또한 못해서 피해를 준다는 생각에 사라진 팀원도 생겼다. 그의 마음이 잘 이해가 갔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못해도 계속 부딪혀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간호사 신규 때 3개월간 교육받고 독립했다. 독립할 때도 혼자 할 수 있는 걸까 생각했지만 누구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고 부딪혀 배워서 더 빨리 깨우친 것 같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은 4개월이다. 내가 독립할 수 있도록 항상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다.

▶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깃허브에 merge 할 때는 생각을 많이 하고 시도해야 한다. 아니면 엄청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자. VScode 수정을 각자 페이지에서 하지 않고 dev에 하고 git push를 하였다. 팀원끼리 어디에서 진행하는지 잘 소통하고 GitHub를 이용해야겠다.

▶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지

개인 프로젝트 할 때 백앤드가 필요하면 어떻게 진행 해야하는지 걱정했다. 이번 Firebase로 프로트앤드도 충분히 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혼자서 프로젝트 만들게 되면 잘 적용할 것 같다.


​[ 4주차 계획 ]

- 스파르타코딩클럽 계획

□ 월: 프로젝트 발표

□ 화: javascript 심화

□ 수: javascript 심화

□ 목: javascript 심화

□ 금: 리액트 실무 기초

- 나의 계획

□ 프로젝트 준비 마무리 하기

profile
긍정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