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214] 일기 : 골치 아픈 초기 세팅

WAYPIL·2023년 2월 14일
0

코드스테이츠-일기

목록 보기
2/10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프론트엔드 44기
Section 1 Unit 2 : [HTML] 기초


1. fcitx보다 IBus가 낫다

코드스테이츠는 한글 입력을 위해 fcitx를 사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하지만 fctix을 사용해본 결과 매우 불편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한/영 전환이 안 되는 먹통 현상이 자주 발생.
  2. Ubuntu 탐색기 등에서 한글 입력이 안 되는 버그.

때문에 나는 fcitx를 포기하고 IBus로 다시 돌아왔다.

Ubuntu 20.04 키보드 한글 입력 설정 하기
https://shanepark.tistory.com/231

이제 한영 전환 딜레이도 없고, 먹통 현상도 없다. Windows 환경에서 한/영키를 누르는 것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2. Ubuntu VSCode 한글 입력이 안 되는 버그

Visual Studio Code에서 한/영키를 누르면 자꾸 상단바로 이동하는 버그가 있었다. 원래 한/영키는 '오른쪽 Alt'키였기에 예상은 하고 있었다만,

우분투 기계식 키보드 오른쪽 알트키(Alt_R)를 한영전환키로 변경

그래서 나는 한/영키가 VSCode에서 Alt로 인식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 방법을 사용했다.

...그런데 여전히 한/영 전환이 안 된다! 왜 그런 걸까?

구글링을 해본 결과 놀라운 사실을 알아냈다.

Ubuntu에서 Visual Studio Code 한글 입력 안되는 현상 해결법
https://gist.github.com/philoskim/a79440bd51ae40f04a4d7cafa472caf1

VSCode를 snap로 설치하면 IBus 입력기와 충돌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한다. 말마따나 나는 Ubuntu Software에서 VSCode를 다운받았고, 공급원이 스냅 스토어로 되어 있었다.

2.1 해결책

간단하다. 기존 것을 지운 뒤에 .deb 패키지로 다시 설치하면 된다.

위 게시물에서는 CLI 설치법이 나와 있으나, 나는 비주얼 스튜디오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서 .deb 파일을 직접 다운받아 설치했다.

드디어 한글 입력에 성공!


<오늘의 한마디> - 발렌타이 기념

동기들 중에 외모가 출중하신 분들이 많다.
졸업 전에 커플 여러 쌍 탄생할 것 같은 예감!

profile
Self-improvement Guarantees Futur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