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방법

JS·2023년 1월 11일
0

Brain Setup

목록 보기
16/18
post-thumbnail

본론으로 돌입해 바로 질문하지 않고, 질문해도 괜찮은지를 먼저 묻는 것

오프라인과 온라인은 다르겠지만, 특히 온라인의 경우 무언가 디바이스로 나의 메시지를 확인할텐데 당연히 시간이 되면 확인하고 답변을 주는 것이고, 시간이 안되면 나중에 답변을 줄 것이다
서로 질의응답하는 장이라면 본론으로 바로 돌입하여 서로의 시간을 아끼자.

직접 질문하지 않고 슬쩍 돌려 말하는 것

굳이 떠 볼 필요가 있는가? 궁금한점을 직접적으로 질문해야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A;가 저장되어 있는 상태에서 소문자 a를 호출해봤자 A의 값은 나오지않는다

적절하지 않은 포럼이나 웹사이트에 질문하는 것

공신력있는 문서와 커뮤니티에서 자료를 찾아야 한다. 자정작용이 없거나 전문성이 없는 자료를 찾게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포럼이나 웹사이트는 지양해야한다

"도움 구함", "문제가 있습니다" 등의 구체적이지 않은 게시물 표제나 이메일 제목을 쓰는 것

적절한 질문에 적절한 답변이 긷든다. 보기도 싫은 질문을 하지 말자.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하게 말하기

"프로그램이 안 돌아가요"라고만 말하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기 윈하는지를 설명하지 않는 것

어떤 목적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작성했는지 어떤 방향성을 지향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전체 에러 메시지를 명시하지 않는 것

에러 메시지 자체에 보통 답이 있다. 어떤 에러가 났는지 구체적으로 명시하기

코드를 공유하지 않는 것

어떤 코드를 작성했는지 보여주어야 문제를 더 빨리 찾을 수 있고 정확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자신이 이미 시도해본 내용을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는 것

시도해본 내용을 공유해야 똑같은 방법을 시도하는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으며, 이렇게 시도했기 때문에 틀렸다고 피드백이 가능해진다

운영체제나 버전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

어떤 아키텍처, 혹은 어떤 버전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가에 따라 형식이 다르다. 문제 해결을 위한 정확한 정보 제공은 언제나 중요하다

자신을 위해 누군가가 대신 프로그램을 짜주기를 요청하는 것

자기의 일은 스스로하자. 피드백한 내용을 스스로 다시 검증해보지 않는다면 실력은 늘지 않는다


Reference

profile
게임 프로그래머 지망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