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은 컴퓨터 하드웨어들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또한 user와 computer hardwares들 간의 중간자 역할을 하고 application programs들의 basis를 제공합니다. OS의 놀라운 점으로는 매우 다양한
Chapter ObjectivesOS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파악System calls이 OS services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monolithic, layered, microkernel, modular, hybrid 등의 OS 설계 방법들을 탐구OS 부팅 과정의
Chapter objectives프로세스의 구성요소들을 살피고, OS에서 어떻게 관리되는지 설명한다OS에서 프로세스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없어지며, syscall에 의해 어떻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지 설명한다공유 메모리를 사용한 IPC(프로세스들간의 통신)에 관하여 설명한
Chapter objectives스레드의 구성 성분을 파악하고, 프로세스와의 차이점을 살핀다멀티스레드 포르세스들의 장단점을 살펴본다스레딩을 실행하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한다윈도우와 리눅스에서 스레드가 어떻게 시스템에서 돌아가는지 살펴본다멀티스레드 시스템 설계이전 3장에서
CPU 스케쥴링은 멀티프로그램잉 운영체제의 기반이다. CPU의 프로세스들을 빈번히 switch하면서, 운영체제는 더 생산적이게 된다. 앞서 현대 운영체제들은 프로세스가 아닌 kernel-level단계의 스레드들을 스케쥴링의 단위로 하고 있다. 하지만,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