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C++ 코딩규칙

JungWoo·2023년 9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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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표준(Coding Standard)

  •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는데 지켜야 하는 프로그래밍 이름 규칙, 작성 방법 등을 지정한 가이드라인
  • 코딩 스타일(Coding Style), 코딩 컨벤션(Coding Convention), 스타일(Style)과 같은 뜻

좋은 코딩 표준

  • 절대적으로 좋은 코딩 표준은 없음(이전에 사용한 코딩 표준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님)
  • 코딩 표준을 정하고 잘 따라야 함
  • 프로젝트의 모든 코드는 한 사람이 만든 것처럼 보여야 함
  • 회사들은 자신만의 코딩 표준이 있음
    언리얼 엔진은 자체적으로 코딩 표준을 정함(언리얼 엔진 코딩 표준을 따라야 함)

언리얼 C++ 코딩 표준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Unreal Engine Document)
Unreal Engine Documentation

언리얼 엔진의 명명 규칙 : 파스칼 케이싱(Pascal Casing) = 합성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사용해서 명명
ex) UnrealEngine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 예시) public -> private
UCLASS()
class HELLOUNREAL_API UMyGameInstance : public UGameInstance
{
	GENERATED_BODY()
public:
private:
};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명명 규칙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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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const

  • 불변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지시어
  • const가 들어갈 수 있으면 모두 표시
    -> 가독성 향상 (변경하면 안되는 것인지 바로 파악 가능)
    -> 정확성 향상 (컴파일 타임에서 const가 있으면 사전에 체크)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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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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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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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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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출처 : 언리얼 C++ 코딩 표준 문서


중요한 코딩 규칙

  1. public에서 private로 이어지는 클래스 체계(Organization)를 준수
  2. 명명 규칙
    1) 파스칼 케이싱(Pascal Casing)을 사용
    2) 소문자를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공백 및 언더스코어(_)가 없음
    3) 모든 클래스와 구조체에는 고유한 접두사가 있음
  3. 코드의 명확성
    1) 파라미터에 가급적 In과 Out접두사를 사용해 명시
    2) const 지시자의 적극적인 활용
    3) 레퍼런스를 통한 복사 방지
    4) auto 키워드는 가급적 자제
  4. Find In Files의 활용
  5. 헤더 파일 및 #include 구문은 의존성을 최소화시켜 주의 깊게 다룰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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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Engine 꿈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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