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cob Nielsen의 UI/UX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10가지 기준
Heuristics(휴리스틱)
: 완벽한 지식 대신 직관과 경험을 활용하는 방법론
사용자에게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피드백)를 즉시 제공한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컴포넌트(텍스트, 아이콘, 일러스트레이션 등..)를 사용하여 각 요소의 목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진행 중인 작업에서 벗어나는 방법, 실수로 수행한 작업을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일관성을 지키고, 표준을 따른다.
외부 일관성 : 일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 플랫폼 및 업계의 관습을 따른다.
사용자에게 익숙한 UI를 제공하고, 잘 알려진 UI 디자인 패턴을 사용한다.
내부 일관성 : 한 제품 내에서 같은 인터페이스를 유지한다. (버튼의 모양, 위치, 아이콘 등)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제안과 알림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기억해야 하는 정보를 최소화한다.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너무 많이 생각하거나 기억을 떠올리지 않도록 한다.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를 만족시키는 기능을 제공한다. ex) 단축키 기능
인터페이스에서 관련 없거나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고, 사용자가 보고 싶어하는 정확한 정보만 제공한다.
사용자가 정확하게 오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표시하고, 해결 방법을 제안해야 한다.
도움말(추가 설명)이 필요 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 상황에 따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서를 제공해야 한다.
➡️ 위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을 제품 설계 단계에서 활용한다면, 사용성과 효율성이 높은 더 완성도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할 수 있다.
이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https://uxdesign.cc/user-experience-is-one-of-the-hottest-topics-in-day-today-designers-life-fb314978e1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