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 플랫폼 vs 콘텐츠

PARK's Marketing & HTML·2022년 7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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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프로덕트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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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오늘은 재밌는걸 배웠다.
어제같은 강의가 나오면 어떡하나 싶었는데 참 다행이다.

강사님은 오늘 강의를 듣고 나면
왜 플랫폼이 경쟁에서 우위에 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나도 그랬으면 참 좋겠다...

아무튼 설명을 해보자

콘텐츠 업체

  • 궁극적으로 이용자가 소비하는것은 콘텐츠다.
  • 콘텐츠는 가치가있지만 플랫폼은 혼자서 가치를 만들수없다.
  • 일반적으로 콘텐츠제작을 하려면 비용이 많이든다.

플랫폼 업체

  • 수익창출을 위해선 플랫폼이 필수다.
  •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와 접점이 생긴다.
  • 콘텐츠 소비를 위해서는 플랫폼 회사의 네트워크 비용이 발생한다.

2007년 NBC는 좀 잘나갔다.
itunes영상 카테고리 매출 40%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NBC : ㅋ 우리가 컨텐츠 빼면 니네 뭐먹고삼?
Apple : ㅋ 못먹고살거 같나보네?

NBC가 nbc닷컴, 훌루, 아마존 언박스, NBC다이렉트 등
플랫폼을 확보하고 애플에 아이튠즈에서 나간다는 통보를 했다.

잡스 : 잘가 빠이빠이 니네 나가도 영향없음ㅋ 아이튠즈에서 NBC 뺀다고 저 플랫폼으로 가겠냐?

사람들은 결국 토렌트를 쓰기 시작한다.

검은선은 NBC, 회색선은 NBC가 아닌것,
전체적으로 불법복제물이 이전대비 2배나 늘어버렸다.
결국 1년 뒤 인 NBC가 다시 아이튠즈로 돌아온다.
불법복제물이 2배 증가했지만 아이튠즈로 돌아온 후
불법복제물이 7.7%만 감소한다.
이미 토렌트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은 돈내고 NBC의 컨텐츠를 보지않는 것이다.

NBC는 왜 아이튠즈를 이길수 없었을까?
직감/본능 - 될놈만 된다!

지속적인 투자 - 아티스트들과 지속적인 계약, 홍보

규모의 경제 - 새로운 콘텐츠를 시장에 제공 하는데 발생하는 비용과 위험 효과적으로 관리

  • 유통채널의 시작과 끝을 밀착관리하며 협상력 유지

이제 온라인 시대로 넘어온다.
2000-2008년 인터넷 붐!
틈새제품이 많이팔렸다.


Hits = BlockBuster / Long-Tail = Niche
로 이해하자.
소비자의 취향을 알기위해서는 '추천'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프로세스를 통해 niche가 hits가 될수있다.

아마존이 책을팔면서 가젤프로젝트 라는것을 시행한다.
가젤 프로젝트?
가젤처럼 작은애 하나 잡는데 몰아서 잡는다.
2004년에는 공동광고비라는걸 냈다. 전액의2~5%
출판사와 아마존이 같이 내는것이다.
2014년에는 대형출판사에 5~7%를 요구하고,
소형에는 14%를 요구했다.
소형인데 이걸 참...어떻게 내라는걸까

오프라인 1위 사업자는 시장점유율이 22~23%인데
온라인의 1위사업자는 점유율이 64~67%이다.
다른 분야의 온,오프라인 1위 시장점유율은 두배이상 차이나는 현실

인터넷이 완전경쟁시장이 될 수 없는이유
1. 정보를 찾기위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 너무 많은 정보와온라인 서비스 사용법에 지침

2.불확실성(서비스퀄리티보장여부)

  • 오프라인: 직접확인
  • 온라인: 안전성보장불확실
  1.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 신규사업자: 소비자 취향에 대한 데이터가 없음
    → 기존업체에Lock-in 됨
  • DRM 활용
    '이제는 사실상 신규사업자 온라인 진입이 불가능하다'
    이미 잘된 경쟁방법으로는 승산이 없다.

결합상품 효과(Bundling) -> 승자독식 현상 발생 가능성 높다.


묶어서 10불에 팔았는데 사람들이 봤다.
그럼 개당 2.5불로 계산 가능.
평균가격이 2.5로 예측된것이다.

제품을 가진 Provider들이 자체 플랫폼을 만들어 장사하기 시작함.
ex) NBC Direct, MusicNet, HBO GO
전부 서비스의 질이 낮았다. MusicNet은 The 25 Worst TechProducts에 선정되었다고 한다ㅋㅋ

결론 : 컨텐츠 vs 플랫폼 ? 플랫폼 승!

Data-Driven Approach

영화 '머니볼'
눈에 띄지않는 후보군이었으나, 뛰어난 활약으로 메이저리그에 입성했고,
좋은성적으로 시즌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브래드 포드는 빅 리거처럼 행동하지 않는다'라며 2군으로 보내진다.

오클랜드 어슬레틱스 단장이 연봉 237,000불에 브래드를 영입한다.
빈은 데이터 전문가들과 함께 선수들의가치를 객관적으로 측정,분석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우수한 선수를 낮은가격에 영입했다.

통계기반의 투수 평가지표는 '타자의 출루를 얼마나 많이 허용했나?'

2002년에는 두번째로 낮은 급여를 받는 선수였으나, 플레이오프에 진출한다.


플랫폼이 데이터에 기반하여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케빈 스파이시와 데이비드 핀처가 만나면 흥행하더라,
그래! 하나 만들어 보자.

그렇게 만들어진 House of Card.

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작한 드라마가 흥행을 하자,
다른 플랫폼도 따라하기 시작하여 전부 흥행을 한다.

Long-Tail효과 (추가수익)
못말리는 패밀리(Arrested Development)라는 미국 FOX채널에서 방영된 시트콤이 있다.
03년부터 방영해서 06년 시즌3까지 촬영 후 종료했다가,
7년후인 13년에 넷플릭스에서 시즌4가 방영되었다.
시청자들의 80%가 좋은컨텐츠인것 같다고 평가하는 컨텐츠와,
대부분 보지 않지만 내가 가장 아끼는 프로그램 이라는 컨텐츠.

SMR : United Against Common Enemy
플랫폼은 콘텐츠가 필요하다?(HBO 실패사례)


자체 스트리밍 채널을 열어 데이터를 수집한다.(편의성 저하)

유튜브가 방송의 60%를 가져가고, 방송사가 40%를 가져간다.
방송사들이 유튜브한테 갑질당해서 만든게 SMR이라고 한다.
SMR 나오기 전에는 플랫폼이 40%를 먹고 콘텐츠 회사가 20을 먹었다.
SMR 이후에는 ?

CP가 플랫폼의 역할을 대체한 SMR 사례

유튜버 '고몽'
플랫폼이 얼마나 컸나?
플랫폼이 메인이 되는 시대가 와버렸다.
드라마 엑스엑스의 경우 채널 Vlive, 네이버Tv, 유튜브, facebook에서 방영을 해버렸다.
MBC 에선 밤 12:50분에 방영을 했다.
나같아도 어지간하면 MBC에서 안보고 플랫폼을 선택할것같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은 광고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유튜브 광고는 왜 5초일까?
(동영상 광고에서 이 광고를 볼지 말지 판단하는 시간이 5초다. - 92년도 연구결과)

제품 홍보할 채널 : SNS.유튜브,카카오스토리~등등
업로드할 컨텐츠 내용 정리 : 동영상(콘티), 배너(이미지),
잠재 고객이 판매채널로 유입되는 시나리오. 1개

정리 :
콘텐츠 VS 플랫폼 : 플랫폼 승!

인터넷이 불러일으킨 변화 : 완전 경쟁시장이 될줄 알았으나, 그렇지 않았다. 결국 lock in 시킨 플랫폼이 승자독식의 시대를 맞이한다.

Data driven Approach for Production
생산에서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

Cp가 플랫폼을 이긴 예외사례-SMR
연합이 중요하다.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소비변화가 어떻게 발생하느냐
플랫폼에서 소비자의 소비행태의 모습

플랫폼에 대한 이해 !

어려웠던 점

전체적으로 이해가 잘 안갔지만, 그래도 천천히 돌려보니 이해가 갔다.
이 외의 궁금한것은 많은데 좀더 공부를 해야 구체화 될것같 다.

해결방법

복습!

학습소감

새로운 이론을 배워서 신선했지만
다소 이해하기에는 어려웠다.
다음주 부터는 실습이라는데, 좀 무섭기도 한데 잘 할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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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3~22.08 대구 Ai스쿨 프로덕트 마케터 과정 수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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