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예\_모듈화,캡슐화 같은 재사용성 증대) 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들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하나의 클래스 기반으로 여러 개별적인 인스턴스를
컴퓨터는 크게 물리장치(하드웨어)와 프로그램(소프트웨어)으로 나뉘는데, 운영체제란 물리장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물리장치 = 하드웨어 = 시스템자원 = CPU, 메모리, I/O, Disk...운영체제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더 쉽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수정, 삭제, 탐색, 저장 할 수 있는 데이터 집단.문제를 해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입력의 함수 관계. 알고리즘이 시작되어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Big-O = O(f(n))시간복잡도를 표현하는 표기방식이며, 입력범위 n을 기준으로 로
네트워크노드(node)와 링크(link)가 연결되어 있거나 연결되어 리소스를 공유하는 집단노드(node)서버, 라우터, 스위치 등 네트워크 장치링크(link)유선 또는 무선좋은 네트워크 => 많은 처리량을 처리할 수 있고 지연시간이 짧고 장애 빈도가 적으며 좋은 보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