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머터리얼로 카툰 렌더링 효과를 구현 연습 중.
💡 핵심 아이디어
- Normal Vector: 오브젝트의 면에 수직 방향인 벡터
- 벡터의 내적: 두 벡터가 서로 같은 방향으로 평행하면 양수, 반대 방향으로 평행하면 음수, 서로 직교하면 0에 수렴
오브젝트의 노말 역벡터와 Directional Light의 내적을 계산하여 평행한지 확인
내적 결과를 보고 평행한 정도에 따라 색깔을 나눔
중간 결과
오브젝트의 법선 벡터와 카메라의 벡터를 내적값을 계산하여 직교할 경우(=0) 외곽선을 표현하고, 직교하지 않으면(≠0) 표현하지 않음.
중간 결과
Material의 Shading Mode를 Unlit으로 바꾸고, 위의 두 계산 결과의 곱을 Emissive Color에 연결.
그 결과 Directional Light에 대해 Sphere의 카툰 렌더링을 표현하였다.
다만, Sphere가 아닌 오브젝트나 Directional Light 외의 빛에 대해서는 잘 작동하지 않아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